물수제비 뜨다. 얇고 둥근 돌을 물 위를 스치게 던져서 담방담방 수면을 튀어가게 하는 물수제비 뜨는 모습은 어느 쾌청한 날 호숫가에서 연인들이 만들어내는 낭만적인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그런데 일주일째 그칠 줄 모르고 내리는 비로 몸과 맘이 꿉꿉한 이런 날엔 왜 수제비가 생각날까·

마산 상남동 로얄호텔 맞은편 월남다리(복개천주차장) 옆 ‘항아리 수제비’. 출입구가 좁아 얼핏 눈에 띌 것 같지 않은 곳이지만, 천봉화(62)사장 말대로 지형지물(주위에 큰 건물이나 특징적인 곳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는 뜻. 군대용어라 한참 설명을 들어야했다)이 많아 찾기가 어렵진 않다.

5년 전 개업한 ‘항아리수제비’는 수제비전문점으로 그 이름을 지켜가며 전통을 만들어가고 있다.(상호등기 83호)
천 사장은 한의사였던 선친 덕에 어릴 때부터 ‘어떤 음식은 어디에 좋고, 어떤 음식은 어디에 좋지 않다’는 얘길 줄곧 듣고 자랐다고 한다. 그런 그가 25년 전 식당을 하다가 그만두고, 다시 음식점을 열면서 선택한 메뉴는 수제비.

가난한 시절 밥 대신 지겹도록 수제비를 먹었던 어른들은 아직도 수제비만 보면 신물이 올라와서 못 먹는다고 하는데, 그런 사람들도 옛 추억을 떠올리며 이 집 수제비를 찾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항아리수제비는 밀을 통째로 갈아 밀기울이 있는 채로 만드는 전통 수제비에서 한 단계 높여 ‘기능식품’으로 만들었다. 유산균이 살아서 장까지 간다는 요구르트 광고처럼 항아리수제비는 위산과다·위염·위궤양이 있는 사람이 먹어도 신물이 올라오지 않고 위와 장이 편안해진다.

밀가루에 다섯 가지 비밀 재료가 더 들어간 반죽과 배추와 양파·무·다시마 등을 넣고 푹 고아내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멸치국물에 쇠고기·양파가루에 5가지가 배합된 양념으로 ‘맛내기 처리’까지.

천 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자니 조금 남아 있던 식은 수제비를 얼른 한 숟가락 떠 입에 넣게 된다. 반죽은 꼭꼭 씹어 먹고, 국물의 깊은 맛을 음미하면서.

“전문점은 맛있으면서 푸짐하고, 값이 싸야 한다”는 천사장의 말처럼 항아리수제비는 수제비전문점으로 손색이 없다. 맛과 영양 뿐 아니라 항아리 수제비 한 그릇에 밥 한 공기까지 딸려 나오는 데 가격은 3000원. 적게 먹는 사람들은 하나를 시켜 나눠먹어도 되겠다. 장이 편안해지는 걸 느끼면 동동주(3000원)에 해물파전이나 녹두전(5000원) 한 접시 맛보는 것도 비 오는 날 괜스레 추천하고 싶다. (055)246-2279, 223-9051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