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 2009. 8. 16. 02:06

千 字 文


(하늘 )          (땅 )            (검을 )          (누를 )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집 )            (집 )            (넓을 )          (거칠 )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날 )            (달 )            (찰 )            (기울 측)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별 )            宿(잘 )            (벌일 )          (베풀 )

성좌가 해 달과 같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찰 )            (올 )            (더울 )          (갈 )

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 즉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가을 )          (거둘 )          (겨울 )          (감출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감춰 들인다.

(윤달 )          (남을 )          (이룰 )          (해 )

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가락 )          (음률 )          調(고를 )          (볕 )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구름 )          (오를 )          (이를 )          (비 )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이슬 )          (맺을 )          (할 )            (서리 )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쇠 )            (낳을 )          (고울 )          (물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구슬 )          (날 )            (메 )            (메 )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칼 )            (이름 )          (클 )            (대궐 )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구슬 )          (일컬을 )        (밤 )            (빛 )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

(과실 )          (보배 )          (오얏 )          (능금나무 )

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나물 )          (무거울 )        (겨자 )          (생강 )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바다 )          (짤 )            (물 )            (묽을 )

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

(비늘 )          (잠길 )          (깃 )            (높이 날 )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

(용 )            (스승 )          (불 )            (임금 )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새 )            (벼슬 )          (사람 )          (임금 )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처음 )          (지을 )          (글월 )          (글자 )

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이에 )          (옷 )            (옷 )            (치마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밀 )            (자리 )          (사양할 )        (나라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있을 )          (헤아릴 )        (질그릇 )        (당나라 )

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

(슬퍼할 )        (백성 )          (칠 )            (허물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두루 )          (필 )            (나라이름 )      (끓을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

(앉을 )          (아침 )          (물을 )          (길/말할 )

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드리울 )        (껴안을 )        (평평할 )        (글월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사랑 )          (기를 )          (검을 )          (머리 )

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신하 )          (엎드릴 )        (오랑캐 )        (종족이름 )

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

(멀 )            (가까울 )        (한 )            (몸 )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

(거느릴 솔/비율)  (손 )            (돌아갈 )        (임금 )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

(울 )            (봉황새 )        (있을 )          (나무 )

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흰 )            (망아지 )        (밥 )            (마당 )

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될 )            (입을 )          (풀 )            (나무 )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힘입을 )        (미칠 )          (일만 )          (모 )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덮을 )          (이 )            (몸 )            (터럭 )

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넉 )            (큰 )            (다섯 )          (항상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

(공손할 )        (오직 )          (국문할 )        (기를 )

국양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어찌 )          (감히 )          (헐 )            (상할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계집 )          (사모할 )        (곧을 )          (매울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

(사내 )          (본받을 )        (재주 )          (어질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알 )            (지날/허물 )     (반드시 )        (고칠 )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

(얻을 )          (능할 )          (말 )            (잊을 )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없을 )          (말씀 )          (저 )            (짧을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아닐 )          (믿을 )          (몸 )            (길 )

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믿을 )          使(하여금 )        (옳을 )          (뒤집힐 )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

(그릇 )          (하고자할 )     (어려울 )        (헤아릴 )

사람의 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먹 )            (슬플 )          (실 )            (물들일 )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시 )            (칭찬할 )        (새끼양 )        (양 )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경치 )          (다닐 행/항렬)  (벼리 )          (어질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길 )          (생각 )          (지을 )          (성인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

(덕 )            (세울 )          (이름 )          (설 )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모양 )          (바를 )          (겉 )            (바를 )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

(빌 )            (골 )            (전할 )          (소리 )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빌 )            (집 )            (익힐 )          (들을 )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재앙 )          (인할 )          (악할 악/미워할)  (쌓을 )

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복 )            (인연 )          (착할 )          (경사 )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자 )            (구슬 )          (아닐 )          (보배 )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마디 )          (그늘 )          (옳을/이 )       (다툴 )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자료 )          (아비 )          (일/섬길 )       (임금 )

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

(가로 )          (엄할 )          (더불 )          (공경할 )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효도 )          (마땅할 )        (다할 )          (힘 )

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

(충성 )          (곧 즉/)      (다할 )          (목숨 )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임할 )          (깊을 )          (밟을 )          (얇을 )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일찍 )          (흥할 )          (따뜻할 )        (서늘할 )

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같을 )          (난초 )          (이 )            (향기 )

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같을 )          (소나무 )        (갈 )            (성할 )

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내 )            (흐를 )          (아니 )          (쉴 )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

(못 )            (맑을 )          (취할 )          (비칠 )

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

(얼굴 )          (그칠 )          (같을 )          (생각 )

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

(말씀 )          (말씀 )          (편안 )          (정할 )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도타울 )        (처음 )          (정성 )          (아름다울 )

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

(삼갈 )          (마지막 )        (마땅 )          (하여금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

(영화 )          (업 )            (바 )            (터 )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

(호적 )          (심할 )          (없을 )          (마침내 )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배울 )          (넉넉할 )        (오를 )          (벼슬 )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잡을 )          (벼슬 )          (좇을 )          (정사 )

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

(있을 )          (써 )            (달 )            (해당화 )

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갈 )            (어조사 )        (더할 )          (읊을 )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풍류 악/즐길 락/좋아할) (다를 )          (귀할 )          (천할 )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

(예도 )          (다를 )          (높을 )          (낮을 )

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의 차별이 있다.

(위 )            (화할 )          (아래 )          (화목할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

(지아비 )        (부를 )          (며느리 )        (따를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

(밖 )            (받을 )          (스승 )          (가르칠 )

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들 )            (받들 )          (어미 )          (거동 )

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

(모두 )          (시어미 )        (맏 )            (아재비 )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같을 )          (아들 )          (견줄 )          (아이 )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구멍 )          (품을 )          (맏 )            (아우 )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한가지 )        (기운 )          (이어질 )        (가지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사귈 )          (벗 )            (던질 )          (나눌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끊을 절/모두)  (갈 )            (경계 )          (법 )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어질 )          (사랑할 )        (숨을 )          (슬플 )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지을 )          (버금 )          (아닐 )          (떠날 )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마디 )          (옳을 )          (청렴 )          退(물러갈 )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엎드러질 )      (자빠질 )        (아닐 )          (이지러질 )

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

(성품 )          (고요할 )        (뜻 )            (편안할 )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

(마음 )          (움직일 )        (귀신 )          (피곤할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지킬 )          (참 )            (뜻 )            滿(찰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쫓을 )          (만물 )          (뜻 )            (옮길 )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굳을 )          (가질 )          (우아할 )        (잡을 )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

(좋을 )          (벼슬 )          (스스로 )        (얽을 )

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도읍 )          (고을 )          (빛날 )          (여름 )

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

(동녘 )          西(서녘 )          (두 )            (서울 )

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등 )            (산이름 )        (낯 )            (강이름 )

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

(뜰 )            (강이름 )        (의거할 )        (통할 )

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 경수, 두물이 있었다.

(집 )            殿(큰집 )         (서릴 )          (답답 )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

(다락 )          (볼 )            (날 )            (놀랄 )

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그림 )          (베낄 )          (날짐승 )        (짐승 )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림 )          (채색 )          (신선 )          (신령 )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남녘 )          (집 )            (곁 )            (열 )

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갑옷 )          (휘장 )          (대답할 )        (기둥 )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

(베풀 )          (자리 )          (베풀 )          (자리 )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

(북 )            (비파 )          (불 )            (생황 )

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오른쪽 )        (뜰 )            (바칠 )          (섬돌 )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고깔 )          (구를 )          (의심할 )        (별 )

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

(오를 )          (통할 )          (넓을 )          (안 )

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왼 )            (통달할 )        (이을 )          (밝을 )

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이미 )          (모을 )          (무덤 )          (법 )

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또 )            (모을 )          (무리 )          (꽃부리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막을 )          稿(볏짚 )          (쇠북 )          (글씨 )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

(옻칠할 )        (글씨 )          (벽 )            (날 )

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

(마을 )          (벌릴 )          (장수 )          (서로 )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

(길 )            (낄 )            (괴화나무 )      (벼슬 )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지게 )          (봉할 )          (여덟 )          (고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

(집 )            (줄 )            (일천 )          (군사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높을 )          (갓 )            (더할 )          (손수레 )

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몰 )            (바퀴 )          (떨친 )          (끈 )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세상 )          祿(녹 )            (사치할 )        (부자 )

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

(수레 )          (멍에 )          (살찔 )          (가벼울 )

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

(꾀 )            (공 )            (무성할 )        (열매 )

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굴레 )          (비석 )          (새길 )          (새길 )

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강이름 )        (시내 )          (저 )            (다스릴 )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도울 )          (때 )            (언덕 )          (저울대 )

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문득 )          (집 댁/택)         (굽을 )          (언덕 )

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작을 )          (아침 )          (누구 )          (경영 )

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굳셀 )          (공변될 )        (바를 )          (모을 )

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건널 )          (약할 )          (도울 )          (기울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비단 )          (돌아올 )        (한수 )          (은혜 )

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말씀 설/달랠 세/기뻐할) (느낄 )          (호반 )          (고무래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준걸 )          (어질 )          (빽빽할 )        (말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많을 )          (선비 )          (이 )            (편안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나라 )          (나라 )          (다시 갱/고칠)   (으뜸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나라 )          (나라 )          (곤할 )          (비낄 )

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거짓 )          (길 )            (멸할 )          (나라 )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밟을 )          (흙 )            (모일 )          (맹세 )

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어찌 )          (좇을 )          (약속할 )        (법 )

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나라 )          (해질 )          (번거로울 )      (형벌 )

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일어날 )        (자를 )          (자못 )          (칠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쓸 )            (군사 )          (가장 )          (정할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베풀 )          (위엄 )          (모래 )          (아득할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달릴 )          (칭찬할 )        (붉을 )          (푸를 )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아홉 )          (고을 )          (하우씨 )        (자취 )

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일백 )          (고을 )          (나라 )          (아우를 )

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산마루 )        (마루 )          (항상 )          (뫼 )

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터닦을 )        (임금 )          (이를 )          (정자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기러기 )        (문 )            (붉을 )          (변방 )

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닭 )            (밭 )            (붉을 )          (성 )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맏 )            (못 )            (돌 )            (돌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클 )            (들 )            (골 동/꿰뚫을)   (뜰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빌 )            (멀 )            綿(이어질 )        (멀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바위 )          (메뿌리 )        (아득할 )        (어두울 )

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다스릴 )        (근본 )          (어조사 )        (농사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힘쓸 )          (이 )            (심을 )          (거둘 )

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비로소 )        (실을 )          (남녘 )          (이랑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나 )            (재주 )          (기장 )          (피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징수할 )        (익을 )          (바칠 )          (새 )

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권할 )          (상줄 )          (물리칠 )        (오를 )

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

(맏 )            (수레 )          (도타울 )        (흴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역사 )          (물고기 )        (잡을 )          (곧을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여러 )          (몇 )            (가운데 )        (떳떳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힘쓸 )          (겸손 )          (삼갈 )          (칙서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들을 )          (소리 )          (살필 )          (다스릴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거울 )          (모양 )          (분별 )          (빛 )

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끼칠 )          (그 )            (아름다울 )      (꾀 )

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힘쓸 )          (그 )            (공경 )          (심을 )

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살필 성/)    (몸 )            (나무랄 )        (경계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고일 )          (더할 )          (저항할 )        (다할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위태 )          (욕할 )          (가까울 )        (부끄러울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수풀 )          (언덕 )          (다행 )          (곧 )

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두 )            (상소할 )        (볼 견/나타날)   (틀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

(풀 )            (짤 )            (누구 )          (핍박할 )

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찾을 )          (살 )            (한가 )          (곳 )

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

(잠길 )          (잠잠할 )        (고요할 )        (고요 )

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구할 )          (옛 )            (찾을 )          (의논할 )

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흩을 )          (생각 )          (거닐 )          (멀 )

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기쁠 )          (아뢸 )          (여러 )          (보낼 )

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슬플 )          (사례 )          (기뻐할 )        (부를 )

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개천 )          (연꽃 )          (과녁 )          (지낼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하다.

(동산 )          (풀 )            (빼낼 )          (조목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비파나무 )      (비파나무 )      (늦을 )          (푸를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오동 )          (오동 )          (이를 )          (시들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베풀 )          (뿌리 )          (맡길 )          (가릴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떨어질 )        (잎사귀 )        (나부낄 )        (나부낄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헤엄칠 )        (곤새 )          (홀로 )          (운전 )

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업신여길 )      (만질 )          (붉을 )          (하늘 )

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즐길 )          (읽을 독/이두)  (가지고놀 )     (저자 )

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붙일 )          (눈 )            (주머니 )        (상자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쉬울 이/바꿀)  (가벼울 )        (바 )            (두려워할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붙을 속/이을)  (귀 )            (담 )            (담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갖출 )          (반찬 )          (밥 )            (밥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마침 )          (입 )            (채울 )          (창자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배부를 )        (배부를 )        (삶을 )          (재상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주릴 )          (싫을 )          (재강 )          (겨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친할 )          (겨레 )          (연고 )          (옛 )

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늙을 )          (젊을 )          (다를 )          (양식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첩 )            (모실 )          (길쌈 )          (길쌈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모실 )          (수건 )          (장막 )          (방 )

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흰비단 )       (부채 )          (둥글 )          (깨끗할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은 )            (촛불 )          (빛날 )          (빛날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낮 )            (잘 )            (저녁 )          (잘 )

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쪽 )            (죽순 )          (코끼리 )        (상 )=床

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줄 )            (노래 )          (술 )            (잔치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이을 )          (잔 )            (들 )            (잔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바로잡을 )      (손 )            (두드릴 )        (발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기쁠 )          (미리 )          (또 )            (편안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정실 )          (뒤 )            (이을 )          (이을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제사 )          (제사 )          (찔 )            (맛볼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조아릴 )        (이마 )          (둘 )            (절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두려워할 )      (두려워할 )      (두려워할 )      (두려워할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편지 )          (편지 )          (편지 )          (중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돌아볼 )        (대답 )          (살필 )          (자세할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뼈 )            (때 )            (생각할 )        (목욕할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잡을 )          (더울 )          (원할 )          (서늘할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나귀 )          (노새 )          (송아지 )        (특별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놀랄 )          (뛸 )            (넘을 )          (달릴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벨 )            (벨 )            (도적 )          (도적 )

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잡을 )          (얻을 )          (배반할 )        (망할 망/없을)

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베 )            (쏠 )            (벗 )            (알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산이름 )        (거문고 )        (악기 )          (휘파람 )

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편안 )          (붓 )            (인륜 )          (종이 )

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고를 )          (공교할 )        (맡길 )          (낚시 )

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놓을 )          (어지러울 )      (이로울/날카로울 ) (풍속 )

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아우를 )        (다 )            (아름다울 )      (묘할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털 )            (베풀 )          (맑을 )          姿(모양 )

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장인 )          (찡그릴 )        (고울 )          (웃을 )

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해 )            (화살 )          (매양 )          (재촉 )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햇빛 )          (빛날 )          (밝을 )          耀(빛날 )

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구슬 )          (구슬 )          (달 )            (빙빙돌 )

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그믐 )          (넋 )            (고리 )          (비칠 )

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손가락 )        (섶나무 )        (닦을 )          (복 )

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길 )            (편안 )          (길할 )          (아름다울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법 )            (걸음 )          (끌 )            (거느릴 )

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굽을 )          (우러를 )        (행랑 )          (사당 )

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묶을 )          (띠 )            (자랑 )          (씩씩할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배회 )          (배회 )          (쳐다볼 )        (바라볼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외로울 )        (더러울 )        (적을 )          (들을 )

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어리석을 )      (어릴 )          (등급 )          (꾸짖을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를 )          (말씀 )          (도울 )          (놈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어찌 )          (어조사 )        (어조사 )        (어조사 )

‘언재호야’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