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영문 : Credit Scoring System

개인의 신상,직장,자산,신용,금융기관거래정보 등을 종합평가해 대출여부를 결정해주는 자동 전산시스템. `개인대출평가 시스템'이라고도 불린다.각각의 개인대출신청은 CSS심사결과에 따라 자동승인, 재심사대상, 승인거절 등으로 분류된다.

 

표제어 : ERP

영문 :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한자 : 全社的資源管理

동의어 : 전사적자원관리, 기업자원관리

외래어 : ERP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다.가트너 그룹은 ERP를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 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 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ERP는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 되던 인사정보시스템․재무정보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믈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기법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 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 게된다.

ERP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1980년대초 나왔던 자재소요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MRP)과 뒤이어 1980년대 후반에 개 발된 MRP Ⅱ보다 개념과 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생산관리 부문에서 원활한 자재관리 및 구매활동을 위해서 제 안된 MRP에서 시작, MRP Ⅱ라는 과도기를 거쳐 기업의 모든 조직 간의 상호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인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ERP가 경영혁신기법으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ERP 패키지로 불리는 혁명적인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것이 계기가 됐다.

그동안 기업업무의 전산화는 개발요원들이 전산화를 요구하는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고 각종 개발도구를 이용, 회계․인사․급여관리 등을 직접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방법이 보편 적이었다.

그러나 ERP에 따른 종합경영정보시스템을 지원하는 소프트 웨어패키지들이 개발․보급되면서 컴퓨터 사용자들이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사다 쓰듯이 기업들도 전문 소프트웨어업체의 경영 소프트 웨어를 구입해서 각자의 실정에 맞게 적용하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표제어 : 리보금리

영문 : LIBOR, London Inter-bank Offered Ratio

런던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일류 은행들이 자기들끼리의 단기적인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단기금리. 리보금리는 세계 각국의 국제간 금융거래에 기준 금리로 활용되고 있으 며 세계 금융시장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지만, 장기금리까지 파악하기에는 다소 무리이다.

보통 리보 금리는 3개월 짜리를 기준으로 한다.

 

표제어 : 감자

감자란 회사가 결손을 메우기 위해 자본금을 줄이는 것을 말한다.

즉 결 손금에 해당하는 자본에 대해 주주의 지분을 소멸시키는 행위다.

3자우선 배정증자는 기존 주주외에 제3자에게 증자주식을 배정하는 유상증자 방식이다.

법정관리기업이 부채의 출자전환을 위해 채권단을 대상으로 유상 증자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표제어 : 저PER주

한자 : 低PER株

주식시장에서 평균이상의 초과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투자기법의 존재 유무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논쟁이 저PER주에 관한 것이다.

저PER주식에 대한 투자전략이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성과를 가져온다는 실증 결과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쉽게 찾 아볼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론도 역시 만만치 않게 제시되고 있다.

이중 저PER전략의 이례적 결과는 기업규모효과 때문이라는 반박이 있는 데, 이 논리는 일반적으로 소형주의 PER가 낮다는데 기초하고 있다.

즉 대형주에 비해 소형주의 위험 추정치는 정보부족으로 확신을 갖기 힘드므로 추가적인 위험보장이 필요하고, 거래물량이 적기 때문에 높은 거래비 용까지 수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표제어 : 풋백옵션

영문 : Put Back Option

일정한 실물 또는 금융자산을 약정된 기일이나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폿옵션이라고 한다.풋백옵션(Put Back Option)은 풋 옵션을 기업인수 합병에 적용한 것으로, 본래 매각자에게 되판다는 뜻을 강조하고 파생금 융상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풋 옵션과 구별하기 위해 풋 백 옵션이 라고 부른다.

인수시점에서 자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산출하기 어렵거나, 추후 자산가치 의 하락이 예상될 경우 주로 사용되는 기업인수합병방식이다.

 

표제어 : 오페라본드(opera bond)

영문 : opera bond

참조어 : 교환사채

2개 이상의 금융기관 주식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일정 시점 후 해당기관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OPERA 본드는 "Out Performance Equity Redeemable in Any Asset"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2개 이상의 금융기관 주식을 담보로 채권을 발 행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채권 인수자가 금융기관을 선택해 해당 기관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을 말한다.

2001년 5월, 한국 정부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공기업 주식과 은 행 주식을 한데 묶어 이를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채권 인수자에게 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방식으 로 민영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교환사채(EB)와 유사하지만, 한 은행 주식만을 담보로 정부가 채권을 발행한다는 점, 채권 인수자가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주가가 높은 은행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환사채와는 다르다. 즉 현재 주 가가 1,000원인 경우 1,300원 정도의 가격에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도 록 현재 가격보다 20~40%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인데, 주가가 1,300 원보다 많이 오르면 투자자는 오른 만큼 이득을 보게 된다.

또 은행과 공기업 주식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한 뒤, 특정 기관의 주식 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많을 때에는 당시 주가에 맞춰 현금 또는 동 일한 가치의 다른 주식으로 보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부의 지분 일 부를 매각해 자금을 동원하는 방식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주인을 찾아 주는 민영화 방식으로는 합당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표제어 : 방카슈랑스(Bankasurance)

참조어 : 보험엄법

방카슈랑스는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을 합성한 프랑스어이다.

은행등 금융기관이 보험회사와 제휴해 그 대리점이나 중개사 자격을 겸하면서 보험상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보험사는 은행 점포망을 통해 판매 채널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고 은행으로서는 각종 수수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제도는 그동안 비용이 많이 드는 모집인 중심의 보험판매 채널을 개선함으로써 보험료 인하, 상품선택의 용이성 제고 등의 효과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그러나 은행이 대출과 연계해 보험상품을 끼워 판매함으 로써 불공정 모집행위를 할 소지, 기존 보험모집인의 대량실직, 은행과의 제휴가 어려운 중소형 보험사의 부실화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우려가 있다.

전문가들은 비용 절감과 시너지(synergy) 효과 등 방카슈랑스의 장점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준비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는 방카슈랑스 도입안을 보험업법 개정안 시행령에 반영해 은행과 증권회사, 상호저축은행 등이 저축성 보험부터 시작해 퇴직보험, 상해보험등 모든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단계 적으로 허용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보험사가 은행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현행대로 계속 규제된다.

 

 

표제어 :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

영문 : private banking

은행이 거액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자산을 종합 관리해 주는 고객 서비 스를 말한다.

대부분 장기 예금으로서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자산 관리 방법이다.

선진국에서는 벌써부터 널리 통용 되고 있는 제도로, 한국에서는 1992년 6월 한미은행이 처음으로 도입 하였으며, 2002년 9월에는 조흥은행에서도 실시하였다.

자산 관리는, 전담자인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가 거액 예금자 의 예금․주식․부동산 등을 1대 1로 종합 관리하면서 때로는 투자 상담 도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이자율이 높고,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혜택 도 있다.

은행들은 거액 예금자의 수가 전체 고객 수에 비해 극히 적 기는 하지만, 수신고로 볼 때는 이들 소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 기 때문에 갈수록 프라이빗 뱅킹은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프라이빗 뱅커가 금리 전망을 잘못해 고객들에게 단기 상품 가 입을 권유할 경우 막대한 손해를 볼 수도 있다.

2000년 이후 한국 경 제가 초저금리 시대로 접어들면서 실제로 손해를 본 사람들도 적지 않 다.

 

 

표제어 : 유비쿼터스 컴퓨팅

영문 : 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퀴터스컴퓨팅'이 그 효시다.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뜻으로 일반적 으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자원이나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이것을 'ubiquitous computing' 이나 'ubiquitous network'처럼 유비쿼터스화되고 있는 새로운 IT환경 또는 IT패러다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즉 유비쿼터스 통신 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쉽게 말해 현재의 컴 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사물끼리도 서로 커뮤 니케이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함께 갖춘 포스트 PC제품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 을 받지 않고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인휴대단말기 (PDA), 인터넷TV,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기기들을 통해 특화 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무선통신망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해 정보 처리가 가능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제품의 발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표제어 : stub

swap거래 계약기간 중 정기적 금리교환기간 이외의 짜투리기간. 계약기간이 4년 4개월인 금리 swap거래를 semi- semi 기준으로 이자교환하기로 하였다면 매 6개월마다 8회(총 4년간)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고, 나머지 stub기간 (4개월)은 계약기간 초기나 끝부분에 임의로 지정하여 금리를 교환하게 됨. 다.

 

표제어 : matched swap

3자의 counterparty (two customer s & one intermediary)로 구성된 swap 거래로서 intermediary를 중심으로 한 양쪽 swap거래의 금액, 통화, 계산 방식, 이자교환시기 등이 서로 일치함. intermediary입장에서는 양쪽 swap 당사자의 credit risk부담에 대한 보상으로 적정 margin을 취함. 다.

 

표제어 : ISDA

동의어 : International Swap Dealers Association

swap거래의 일반적 기준설정을 주목적으로 하는 swap dealer의 세계적 협의체. swap거래의 표준계약서, 관련세금문제, 회계처리, 일반적 거래 관행들을 제정. 다.

 

 

표제어 : compounding

복리기준 이자계산 방법이다.

1m LIBOR vs. 6m LIBOR basis swap의 경우 1m LIBOR는 매월 새로운 LIBOR로 compounding된 후 매 6개월마다 6m LIBOR와 시기를 맞추어 이자를 지급함이 원칙이다.

 

표제어 : BID

시장조성자(market maker )입장에서 지급(pay)하려는 고정금리수준이다.

twoway quotation시 pay less / receive more 의 원리가 적용되어 낮은 금리를 말함.

 

표제어 : 흔들린증후군

영문 : Shaken Baby Syndrome

부모나 어른들이 아기를 많이 흔들어 생기는 질병으로 뇌출혈 이나 늑골골절 등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일단 흔들린증후군으로 진단되면 30%가 사망하고 생존할 경우에도 60%는 실명하거나 사지마비, 정신박약, 성장장애, 간질 등 영구적인 후유증으로 고통을 받는다.

2세이하의 영.유아가 울거나 보챌 때 달랜다고 심하게 흔들면 뇌출혈로 흔들린증후군이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표제어 : 非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란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메모리 반도체와 는 달리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된 반도체를 말한다.

컴퓨터 주기억 장치처럼 특수한 기능을 하도록 구성되기 때문에 고도의 회로설계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소량 다품종 의 고부가가치형 생산체제로 공급된다.

 

표제어 : 후순위채권

한자 : 後順位債券

채권 발행기업이 도산할 경우 사채의 변제순위에 있어 담보부사채나 무 담보사채, 기타 은행대출채권 등의 일반사채보다는 뒤지나 우선주나 보 통주보다는 우선하는 채권을 말한다.

주식보다는 우선하지만 다른 여타 채권보다 변제순위가 늦은 것으로 신 용이 극히 좋은 경우에만 발행할 수 있다.

 

 

표제어 : 그레이칼라

영문 : Gray collar

컴퓨터나 일반 전자장비 관계의 일 또는 오토메이션 장치의 감시․정비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호칭

 

표제어 : 냅스터

영문 : NAPSTER

동의어 : NAPSTER

MP3 음악을 거의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말한다.

대학 1년 생인 숀 패닝이 친구들과 MP3 음악을 나눠 듣기 위해 프로그 램을 개발한 것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자 MP3 음악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를 개설, 창업하게 되었다.

1999년 5월 개설된 냅스터(http://www.napster.com)는 하루 평균 15만 개 정도의 데모 카피가 배포되고 있을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국 경제 주간지『비즈니스위크』는 "음악감상에 대한 기본인식 을 바꿔놓았다"며 인터넷 업계에 혁신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25 인 중 한 명으로 숀 패닝을 선정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음악 불법유통 등으로 음반판매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는 냅스터가 저작권이 보호되는 음악들을 불법적으로 복사․배포하도록 조장하고 있다면서 소송을 제기하였고, 미 연방지방법원은 온라인 음악파일을 제공하는 냅스터에 대해 음악파 일을 지우고 배포를 중단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인터넷 시장조 사회사인 미디어매트릭스(Mediamatrix)에 따르면 지난 7월말 법원의 냅 스터 폐쇄판결 이전까지만 해도 한달 평균 200만 달러 수준이었던 음악 사이트의 광고매출이 최근 500만 달러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냅스터에 대한 판결이 나오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더 늦기 전에 MP3 파 일을 받으려고 음악사이트에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냅스터 에 대한 법원의 폐쇄명령에도 불구하고 음반업계는 저작권을 지키기가 쉽지 않으며 급변하는 인터넷 경제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존의 판매전략 을 인터넷 시대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표제어 : 프레즐메이커

영문 : Fretzel maker

프레즐(Fretzel)은 원래 독일에서 기원한 식품이다.

라틴어로 '작은 보답'이란 뜻으로 'Pretiloa'에서 기원됐는데, 7세기초 알프스지역의 한 수도승이 막대 형태의 밀가루 반죽으로 기도하는 어린 이들의 손이 포개진 형태를 본따서 만든 빵이다.

프레즐은 햄버거와 치킨 대신 들고 다니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외국에서는 제3의 패스트푸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프레즐메이커는 유럽풍의 패스트푸드 점으로 식사대용 또는 간식용의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고객 앞에서 직접 만들어 구워주는 독특한 서비스 를 하고 있다.

 

표제어 : 핑크칼라

영문 : Pink collar

핑크칼라란 생계를 꾸려가기 위해 일터로 뛰어든 여성을 의미하는 것으 로, 자아성취를 위해 일하는 커리어 우먼과는 성격이 다르다.

미국은 1970년대부터 성별에 따른 직업분석을 시도해 전문기술이 필요치 않고 저임금과 단순기능직에 종사하는 여성 근로자들을 핑크칼라로 불러 남자 근로자를 뜻하는 블루칼라와 구분했다.

핑크칼라는 애초 점원이나 비서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뜻했으나 가정의 생계를 위해 사회로 진출하는 주부 전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확대되었다.

 

표제어 : IDI세대

영문 : I deserve its generation

내 몫 챙기기에 철저한 미국의 젊은 세대를 가리키는 말. 산업화․현대화 이후 개인주의적 태도와 함께 드러나기 시작한 이기적 사고가 극심해진 형태로 개인적인 요구와 욕망, 자기 권리만 내세운다.

 

표제어 : 가교리스사

부실리스사 정리를 지원하는 리스사를 말한다.

부실리스사의 자산과 채무를 이전받아 한시적으로 리스계약 이행 및 채무상환 등을 담당하는 리스사로, 리스사가 갑자기 정리되는데 따른 리스 이용자의 불편과 채권 금융기관의 혼란을 막는게 목적이다.

서울은행 등 5개 은행은 98년7월15일 리스자회사의 원활한 정리를 위해 가교리스사인 '한국리스여신'을 설립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종합금융사 구조조정 과정에서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교종금 사인 '한아름종금'을 설립한 바 있다.

 

표제어 : 뷰티 퀸 증후군

영문 : Beauty Queen syndrome

한자 : 뷰티 퀸 症候群

참조어 : 핫머니

뷰티 퀸 증후군은 예쁜 여자(뷰티 퀸)의 삶이 주위에 몰려드는 남자들 때문에 평탄하지 않은 것처럼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