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하사극 '선덕여왕'이 시청률 25%를 넘는 인기를 얻으면서 드라마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이 어떤 점에서 어떻게 다른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제한적인 사료를 토대로 한 드라마이기 때문에 작가의 상상력은 불가피한 요소이긴 하지만 시청자에게 잘못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김창겸 신라사학회장은 "픽션이 역사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잘못된 역사 지식을 주입할 수 있다는 위험성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며 "방영 때 정사(正史)에서는 어떻게 기록돼 있는지 자막이나 내레이션 등으로 보충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선덕여왕 '덕만'은 장녀? 차녀?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덕만이 쌍둥이 동생으로 나오며 이후 태종무열왕이 되는 김춘추의 어머니 천명은 덕만의 언니로 설정돼 있다.
그러나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덕만이 장녀라고 기술돼 있다.
"선덕왕이 즉위했다. 휘는 덕만이다. 진평왕의 장녀로서 어머니는 김씨 마야부인이다. 덕만은 성품이 너그럽고 어질며 총명하고 똑똑했다. 왕이 죽고 아들이 없자국인(國人)이 덕만을 세웠다. 성조황고(聖祖皇姑)라는 칭호를 올렸다" (삼국사기 권5)
반면 '화랑세기' 필사본에는 덕만이 차녀로 등장하지만 1989년 발견된 이 필사본은 아직 진위 논쟁이 진행 중이어서 100% 신뢰할 수 없다.


◇ 선덕여왕이 중국에서 모험했다고?
드라마에선 덕만이 '미실'의 암살 계획을 피해 진평왕의 시녀 '소화'의 품에 안겨 중국으로 피신한다.
덕만은 그 곳에서 거간꾼 노릇을 하며 중국어와 로마어도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쌓는다.
그러나 이는 드라마의 극적 재미를 위해 작가의 상상력이 동원된 부분이다.
김창겸 신라사학회장은 "선덕여왕의 출생연도와 성장과정을 기록한 사료는 없지만 중국에 간 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의 '모험'은 작가가 창작한 것이며덕만은 오히려 궁 안에서 교육받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 '선덕여왕 vs. 미실'은 허구
드라마에서 '운명의 맞수'로 그려지고 있는 선덕여왕과 미실.
권력욕의 화신 미실은 선덕여왕과 대립각을 세우며 '정치 전쟁'을 펼치고 즉위와 통치를 방해한다.
그러나 진흥왕부터 진지왕, 진평왕까지 3대 왕을 섬겼던 미실은 선덕여왕이 즉위할 즈음엔 이미 사망했을 것으로 보인다.
진위 여부에 따른 문제점은 있으나 '화랑세기'에 따르면 미실의 동생 미생이 550년에 태어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즉 미실은 549년 이전에 출생했다고 볼 수 있으며 선덕여왕이 즉위하는 632년에는 미실은 적어도 83세다.
비교적 짧았던 당시 평균수명을 감안하면 미실은 632년에는 이미 숨졌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반면 선덕여왕은 즉위 연도인 632년에는 50세가 넘었을 것으로 학계에선 보고 있다.
따라서 선덕여왕이 재위한 15년 동안 미실이 선덕여왕과 권력을 다툰다는 드라마의 내용은 허구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허구의 인물은 누구?
드라마 속 허구의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미실을 들 수 있다.
미실은 김부식의 '삼국사기'나 일연의 '삼국유사'에 나오지 않는다. 다만 박창화의 '화랑세기' 필사본에 언급됐을 뿐이다.
그러나 철저한 사대주의 유학자였던 김부식은 3명의 왕을 섬긴 미실의 존재를 인정할 수 없었을 것이란 점에서 미실이 실존했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또 미실의 암살 계획을 피해 덕만을 안고 중국으로 도망친 진평왕의 시녀 '소화'도 허구의 인물이다.
소화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화랑세기'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