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PLACE 함수

기능: 전체 문자열 중에 원하는 부분을 다른 문자들로 바꿔주는 함수입니다.

용법: =REPLACE(원본문자열, 교체시작문자 위치, 교체할문자수, 교체문자열)
  - "기본문자열" 중 에서 "교체시작문자위치" 부터 "교체할문자수" 만큼의 문자를 "교체문자열" 로 바꿔줍니다.

용례1: =REPLACE( "컴활1급탈락", 5, 2, "합격" )
용례1의 결과: 컴활1급합격
( "컴활1급탈락" 문자열에서 5번째 문자부터 2자, "탈락" 을 "합격" 으로 교체합니다. 여기서 5와 2는 바이트수가 아닙니다. 단순 문자수임을 기억하세요. )

용례2: =REPLACE( "컴활1급불합격", 5, 3, "합격" )
용례2의 결과: 컴활1급합격
( 위의 용례1과 교체할 문자의 수가 다릅니다. 하지만 교체될 문자의 수는 같지요. 즉 3자를 2자로도 교체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2번째인수의 교체시작문자 부터 3번째 인수인 교체할 문자수 까지의 문자들, 즉 교체 문자수 와 교체 문자수가 달라도 교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용례3: =REPLACE( A1, 3, 1, "1" )
  - A1 셀에 문자열 "컴활3급실기" 가 입력된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3번째부터 1문자인 "3" 을 "1"로 교체 합니다.
  - A1 셀에 만일 "컴활2급실기" 가 입력된 상태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용례3의 결과: 컴활1급실기

용례4: =REPLACE( "우리나라대한민국", 4, 1, "라   ")
용례4의 결과: 우리나라   대한민국
( 원본문자열 "우리나라대한민국" 의 중간을 띄우고 싶습니다. 이때도 이 함수를 사용하면 쉽습니다. 4번째문자 1문자 "라" 를 "라   " 로 바꾸면 "우리나라" 와 "대한민국" 사이에 공백을 추가할 수 도 있지요. 반대로 문자열 사이의 공백을 제거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UBSTITUTE 함수

기능: 전체 문자열 중 원하는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교체해 주는 함수 입니다. REPLACE 함수가 문자열에서 교체시작위치와 교체문자수를 인수로 원한다면 이 함수는 교체할 문자열 자체를 인수로 요구합니다.

용법: =SUBSTITUTE( 원본문자열, 교체할 문자열, 교체될 문자열)
  - 기본문자열 중에서 교체할 문자열을 교체될 문자열로 교체해 줍니다.

용례1: =SUBSTITUTE( "컴활1급불합격", "불합격", "합격" )
용례1의 결과: 컴활1급합격
( "컴활1급불합격" 의 문자열 중에서 "불합격" 의 문자열을 "합격" 으로 교체하여 줍니다. REPLACE 함수 의 용례2와 같은 예제인데 어찌보면 간단히 해결되었지요? )

용례2: =SUBSTITUTE( "WIN 98", "98", "XP" )
용례2의 결과: WIN XP
( "WIN 98" 의 문자열에서 "98" 의 문자열을 "XP" 로 교체합니다.)

 

REPLACE함수와 SUBSTITUTE 함수를 비교해 보는 예제입니다.

다음은 J열의 기술등급중 초급을 중급으로 변환해 봅니다.

REPLACE함수,SUBSTITUTE함수

L열에서 REPLACE 함수를 이용하여 교체하였습니다. 그런데 고급까지 중급으로 교체되었지요. 이유가 뭘까요? 네 그렇습니다. REPLACE함수는 교체를 원하는 문자열의 위치와 갯수를 필요로 합니다. 하여 동일위치에 있는 "초급","고급" 문자열이 모두 "중급"으로 교체되어 버린 것입니다.

L8의 수식은 이렇습니다. =REPLACE(J8, 1, 2, "중급)
J8 셀의 문자열중 1번째 문자부터 2자를 "중급" 으로 교체하는 것이지요. 이 수식을 L15까지 채우기핸들로 수식복사하였더니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은것입니다.

M열은 두번째 문자열교체함수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하여 작업한 것입니다.

M8 셀의 수식은 이렇습니다. =SUBSTITUTE(J8, "초급", "중급")
J8 셀의 문자열중 "초급" 을 찾아 이를 "중급"으로 교체하여 줍니다. 만일 "초급" 이 없다면 교체할 문자가 없기에 교체작업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급기술자" 는 그대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