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츠- 벤츠 1883년 10월 칼 벤츠는 독일 만하임에 ‘벤츠 앤 씨에(Benz & Cie)’라는 회사를 설
립하여 자동차를 발명하였고, 같은 해 고틀립 다임러는 그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칸슈타트에서 고속 엔진을 발명하였다. 1880년대 이 두 발명가의 발명은 20세기 자동차 산업 운송 수단 자동화의 초석을 세웠을 뿐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라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탄생의 기초를 만들었다. 1900년 12월 22일 다임러가 설립한 회사, ‘다임러-모토른-게샬프트(Daimler-Motoren-Gesellschaft(DMG))’에 의해 탄생된 자동차의 이름이었던 ‘메르세데스’는 많은 변화를 거쳐 1926년 다임러와 벤츠의 합병에 따라 세계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벤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00여 년이란 세월 동안 최초의 자동차 정면충돌 실험 및 전복 실험을 비롯하여 최초의 전 차량 에어백 기본 장착 그리고 최초의 ESP® 개발 및 장착 등을 통하여 자동차 역사를 만들어 나가는 발자취를 남겨왔다. 또한 항상 새로운 안전 장치 개발 및 장착 및 새로운 세그먼트 차량의 창조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로서 그 명성을 이어왔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 끊임 없는 기술의 한계에 대한 도전, 메르세데스-벤츠가 탄생시킨 혁신적인 걸작품들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를 위한 열정의 역사를 대변해 주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로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역사는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특히,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Das best oder nicht)’는 다임러 창업정신은 메르세데스-벤츠를 최고급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안전의 대명사 그리고 세계적인 명차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엠블럼을 상징하는 세 꼭지 별은 가장 유명한 자동차의 상징이 되었고,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5대 상표 중 하나이다. 세 꼭지 별 엠블렘은 ‘육지, 바다 그리고 하늘’에서 최고가 되고자 했던 다임러의 열망을 심볼화한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엠블럼은 오늘날에도 전세계 어느 길 위에서나 최고의 품질과 안전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여전히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빛내고 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의 명성은 전통과 혁신, 그리고 자동차의 미래와 동일시 되고 있다.

◇마이바흐 - 메르세데스 벤츠 마이바흐는 메르세데스-벤츠(다임러 그룹)의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

이다. 브랜드명은 1800년대 중반~1900년대 초반에 활약했던 독일의 유명한 엔지니어 빌헬름 마이바흐에서 따온 것으로, 그는 벤츠의 두 창업자 중 하나인 고틀리프 다임러와 함께 다임러 첫 모델(1886년)을 함께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1930년대 선보인 V12 엔진의 체펠린 DS8은 당시 독일 자동차 중 가장 긴(5.5m) 고급 모델이었다. 마이바흐사는 1961년 에 벤츠에 통합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가 오늘날 최고급차의 이름으로 부활했다. 하이엔드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하던 영국의 롤스로이스와 벤틀리가 각각 BMW와 폭스바겐에 인수되면서 독일 메이커간의 경쟁이 거세졌고, 메르세데스-벤츠도 더 이상 느긋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던 것이다. 벤츠는 S클래스에 리무진스타일의 마이바흐를 더함으로서 고급차 메이커로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04년 6월에 마이바흐 57과 마이바흐 62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첫 한국 공식 판매에 들어갔다.

◇스마트 - 메르세데스 벤츠 스마트(smart GmbH)는 메르세데스-벤츠(다임러 그룹) 소속의 경차 브
랜드로, 본사는 독일에, 생산거점은 프랑스에 두고 있다. 스위스의 유명 시계회사인 스와치의 도심용 2인승 경차 아이디어에서 출발, 1994년에 스와치와 벤츠의 합작회사 ‘MCC스마트’가 탄생했으며, 1998년부터 첫 모델인 스마트 시티-쿠페의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스와치와 결별하고 완전한 다임러 그룹 소속의 자회사로 거듭난 스마트는 경스포츠카인 스마트 로드스터, 5도어 해치백인 스마트 포포 등을 내놓았다. 2007년에는 2세대 모델인 신형 스마트 포투를 출시했고, 로드스터와 포포는 단종되었다.


◇폭스바겐 1937년 5월 아돌프 히틀러의 명령에 의해 설립된 독일국민차 준비회사가 전신이며, 1938년 9
월 폭스바겐 유한회사로 개칭하였다. 폭스바겐은 독일어로 '국민차'란 의미이며 딱정벌레형 폭스바겐의 원형은 명설계자 페르디난트 포르셰(Ferdinand Porsche)가 만들어냈다. 그는 이미 1936년 10월에 딱정벌레형 폭스바겐의 원형을 발표하였다. 니더작센주 볼프스부르크의 대공장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파괴되었으나 1945년 생산을 재개하였고, 미국에 상륙한 폭스바겐은 초기의 부진을 씻고 1959년 획기적인 대대적 광고로 판매에 호조를 기록하였다. 1960년 주식을 공개, 민영화하고, 1969년에는 아우디NSU아우토우니온을 산하에 두었다. 딱정벌레형은 기본적인 모델을 바꾸지 않은 채 1978년 1월 서독 본국에서 생산이 중단될 때까지 1927만 대나 생산되었고, 그 후속으로는 각종 후보차가 있었으나 결국 1974년 봄에 발표된 래빗으로 결정되었다. 폭스바겐은 전세계에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이들 공장에서는 승용차·미니버스·봉고 등 차량과 자동차부품도 생산하고 있다.


◇아우디(AUDI) - 폭스바겐 1899년 아우구스트 호르히(August Horch:1868~1951)가 설립한 호르히
를 비롯하여, 데카베, 아우디, 반더러 4개사(社)가 대공황 후 미국 자동차의 유럽 진출에 대응하고자 1932년 하나로 모여 아우토우니온(Auto Union)이 되었다. 1958년 다임러벤츠 산하로 들어갔다가 1964년 폭스바겐에 인수되고, 1969년 NSU를 합병한 독일의 자동차 제조회사이다. 아우구스트 호르히는 '경주에 너무 몰입한다'는 이유로 1909년 호르히의 사장에서 축출되었다. 그가 따로 다시 세운 자동차 제조사가 바로 아우디이며, 자신의 성(姓) 'horch(들어라)!'의 라틴어 어원 'Audi'에서 이름을 따왔다. 합병회사의 명칭이 '아우디'로 바뀐 것은 1985년이다. '기술을 통한 진보'를 표방하는 아우디는 자동차 역사에 상당한 족적을 새겨왔다. 1901년의 첫 번째 호르히자동차는 수평대향 엔진에 또 하나의 작은 피스톤이 크랭크축의 진동을 흡수하고 경합금제 크랭크케이스를 사용한 것이었다. 1921년에는 아우디가 좌측핸들을 선보였고, 데카베는 1931년 전륜구동 승용차를 내놓았다. 1980년에는 풀타임 사륜구동 승용차 아우디 콰트로(Quattro'를 발표하였다. 이미 1910년대에 오스트리아 알핀레이스 연속제패로 'Alpensieger(알프스의 승자)'라는 별명을 얻고, 1937년에 레이싱카로 시속 400km를 일반고속도로에서 돌파하였던 아우디는 콰트로로 1980년대 모터스포츠의 각종 타이틀을 휩쓸었다. 아우디는 1938년에 충돌전복 테스트 시스템을 갖추는 등 안전에서도 선구적이어서 견고한 고품격 자동차로 명성을 쌓았다. 아우디의 라인업은 2004년 오토위크지에서 '미국의 최고급승용차'로 선정된 335마력의 V8 프리미엄세단 A8을 비롯하여, 세단 A6과 A4, 쿠페 TT, 그리고 SUV 올로드콰트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에서는 100% 투자법인인 아우디코리아를 통해 2004년 5월부터 공식판매되고 있다.

◇포르쉐 - (포르쉐 AG, 폭스바겐 AG) 오스트리아의 자동차공학자인 페르디난트 포르쉐
(Ferdinand Porsche)가 1931년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州) 슈투트가르트에 스포츠카와 경주용자동차를 제작하는 포르쉐 엔지니어링 오피스(Porsche Engineering Office)로 설립하였다. 포르쉐라는 회사이름은 1950년에 붙였다. 히틀러의 ‘국민차’계획에 깊이 관여하면서 1934년 폭스바겐을 최초로 설계하고 1936년 10월 폭스바겐의 딱정벌레형 원형을 만들었다. 1939년 페라리, 람보르기니(Lamborghini), 부가티(Bugatti)와 함께 세계 4대 스포츠카의 하나인 포르쉐를 처음으로 제작하였다. 1948년 페르디난트 포르쉐와 그의 아들 페리 포르쉐(Ferry Porsche) 주도로 포르쉐 최초의 시리즈인 356을 선보였다. 이어 보급형모델인 914·924, 벤츠·재규어 등 최고급품들과 겨룰 만한 최고급형 모델 928, 포르쉐 모델 가운데 가장 저렴한 944, 944의 대체차종인 968 등 우수한 스포츠카를 제작하였다.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포르쉐 356의 성공을 보지 못하고 1951년 세상을 떠났으나 페리 포르쉐가 탁월한 경험과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1950년대 말 회사를 연산 8,000대 수준의 규모로 성장시켰다. 본사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다


◇BMW 1916년 뮌헨에서 항공기 엔진회사로 설립되었다. BMW의 엠블렘은 항공기 엔진을 만들던 회사답
게 푸른 하늘에 항공기의 하얀 프로펠러가 도는 모습에서 비롯되었다. 1917년 현재의 이름이 되었고, 1928년 아이제나크 자동차 공장을 인수하고 다음해 첫번째 자동차인 Dixi를 생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항공기 엔진과 로켓을 생산한다는 이유로 연합국에 의해 3년 동안 생산 금지 명령을 받았고, 1959년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 700모델이 탄생하였다. 1962년 1500모델, 1966년 1600모델이 탄생하였고, 1973년 첫번째 자회사가 프랑스에 설립되었다. 1979년 디지털 엔진을 개발하고 수소 엔진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1990년 《암스 Ams》지에 의해 3, 5, 7 시리즈가 세계 최고의 차로 선정되었다. 1994년 로버그룹(Rover Group)을 합병하였고, 1996년에는 사륜구동차 랜드로버를, 1998년에는 뉴 M5와 M쿠페를 출시하였다. 2000년 랜드로버 사륜구동차 부문을 미국 포드자동차에 매각하였다. 본사는 독일 뮌헨에 있고, 전세계에 지사 및 현지법인을 두고 영업하고 있다.

자료출처 : 네이버자동차(http://aut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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