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펀지 상식 101회

◎ 다음 중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것은 (2번)이다. (★★★★)

   1. 해열제  2. 정로환  3. 습게 제거제  4. 비타민


# 역사 : 지질시대에 고생대 석탄기에 지구에 나타났으며,숲속의 낙엽 빝에서 생활 하다가 차츰 가옥 내부에까지 생활영역을 넓혔다. 우리나라 바퀴 7종은 모두 교통기관에 의하여 반입된 외래 곤충이다


# 특징 : 바퀴는 모여사는 특성이 있다. 그 이유는 페로몬때문이다. 바퀴를 1마리씩 따로 사육하면 여러마리를 함께 기를 때보다 발육이 늦어지므로 바퀴 에게는 집단생활이 단독생활보다 유리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똥이 묻은 물건에 강 하게 유인되는데, 이와 같은 물질은 바퀴의 직장에 있는 분비세포에서 생산되는 페로몬으로서 다른 페로몬과 구별하기 위하여 집단페로몬이라고 불린다.


# 생활환 :바퀴의 알 주머니는 통통한 지갑모양이며 암컷은 상당기간 동안 이것을 배 끝에 달고 다닌다. 바퀴의 경우에는 알주머니가 만들어져 떨어뜨리는 즉시 알이 부화되어 약 40마리의 허여스름한 새끼가 나온다.

독일바퀴의 암컷은 수정을 하면 알주머니에 들어 있는 15~40개의 알이 부화될 때까지 그대로 지니고 다닌다. 다른 바퀴의 암컷은 알주머니를 떼어놓는데 그 이유는 위험하지 않도록 숨겨 두려는 의도인 경우가 많다.


# 바퀴의 활동은 대부분의 다른 생물이나 마찬가지로 먹고 생존하면서 번식하는 일이 전부다. 바퀴는 사람이 먹는 모든 음식은 물론, 사람이 깎아 버린 발톱, 책의 제본에 쓰인풀 의류, 난초 봉오리, 페인트, 비누, 텔리비전 수상기의 절연체 등 거의 모든 유기물을 먹는다.


# 영양학이나 신경생리학, 유전학, 신진대사를 연구하는 학자나 심지어 암을 연구하는 학자들까지도 바퀴를 완벽한 실험포본으로 보고 있다. 이 곤충은 질병을 이겨낼 뿐만 아니라 공간이나 먹이도 별로 필요로 하지 않고 또 매우 강인해서 철저한 수술도 이겨낼 수 있다. 예들 들어 목이 잘린 바퀴가 죽는 것은 머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먹이를 먹지 못해 굶어죽는 것이다.





1969년 일본에서는 (싸움을 잘 할 것 같이 보이)는 자세가 나온 책이 발간되었다. (★★★

 

<자기방어술>은 유라시아 옛적부터 전해지는 세계 최강의 격투기, 삼보(sambo)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 토착 레슬링과 씨름, 그리고 일본의 유도등을 근대에 들어 국립 러시아 무술연구회에서 체계화 한 것이 삼보다.


구 소련 시절부터 군대무술로 각광 받아온 삼보는( 공수부대VDV나 스페츠나츠같은 특수부대) 오늘날 러시아를 대표하는 격투술로 성장하였고, 올레그 탁타로프등이 이종격투대회에 출전하여 챔피언에 오르는등, 그 실전성을 브라질 유술과 함께 세계에 과시하고 있다.


<재미있는 기술의 예>

1> 상대에게 기예의 소양이 있을 때 ⑨-3

- 유도에 소양이 있는 사람이 멱살을 잡으면 주저앉아 버린다.


2> 치한에게 습격 당했을 때 7 (77p)

양쪽 팔목을 서로 잡고, 팔꿈치를 펴고 좌우로 마구 흔들며 치한을 물리칠 수 있다.


3> 남녀의 싸움에서 남성이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결정적 수로 제시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주 간단합니다.

여성을 가슴에 끌어안고서 머리털을 위에서 아래로 만져주면 됩니다. 반대로 만지는 것을 화난 여성을 돋구는 것이 되겠죠?


4> 여성에게 꼭 필요한 기본기, 겨드랑이 죄는 연습 49.(223P)

높은 곳에 있는 것을 집은 뒤 홱 팔꿈치를 낮추는 연습을 하면 괴한에게 붙잡혔을 때, 발버둥칠 때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스튜디오에서 이런 걸 해보면 어떨까요?

- 싸움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자세를 게스트들이 따라 해보는 겁니다.

책에 있는 그림을 사람 크기로 확대해서 말이죠.

그리고, 무서워 보이는 나만의 비법이라든가...

싸움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나만의 자세 등.



산소를 (자석)으로 붙잡아 둘 수 있다. (★★★★

 

# 공기액화기에 분리기를 접속시키고 액체공기로부터 질소 ․아르곤 등 산소보다 끓는점이 낮은 다른 혼합액화가스를 분리시키면 얻을 수 있다. 보통 완전히 분리할 수는 없고 약간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끓는점 -183 ℃이다. 약간 푸른 빛을 띤다.


# 액체산소의 이용

산소용접 ․산소제강 ․산소흡입(酸素吸入) 등 공업이나 의료용으로 대량 소비되는 산소는 이러한 액체산소로부터 얻는다. 액체산소의 공업적 생산은 1932년경부터 시작되었으며, V2호를 비롯하여 초기의 액체연료로켓의 엔진에 산화제로서 이용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 (이웃에게 복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CD도 있다. (★★★★) 


리벤지CD


-이CD안에는 드릴소리, 갓난아기 울음소리, 어린아이의 드럼연주,기차지나가는소리, 하이힐소리, 낑낑대는 강아지소리,문 끼익~대는 소리등 총 20트랙의 소음이 담겨져 있다


-대부분이 우리 일상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소음들로 구성되어 있음


-소음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심리적인 불안함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음은 객관적인 수치보다는, 그 사람의 당시의 심리상태나 환경에 따라 느끼는 정도에 따라 각자 다르다, 즉 소음은 주관적인것. 당시 기분이 좋은 사람에게는 공사장의 시끄러운 소음도 소음으로 들리지 않을 수 있고, 좋은 음악 소리도 몸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소음이 될 수도 있다는 것!


-리벤지CD(복수CD)는 일종의 아이디어 상품. 미국에서 히트침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인기 아나운서 노현정씨가 제보한 황당한 제보들을 바탕으로 꾸며보는 황당 스펀지, 너 그거 아니??


영어사전의 마지막 단어는 (ZZZ)다! (★★★)


-일반적으로 사전에는 "자음과 모음이 모여서 만든 하나의 독립적인 단어"들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ZZZ 는 코 고는 소리, 즉 의성어 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쓰이기 때문에 단어가 아니더라도 독립적인 뜻을 가진 단어로 인정 하여 사전에 오르게 된 것이다.


-의성어로 표현되는 것들 무엇무엇 있을까? (um~~(음), AH! (아!) sh~sh~ (쉬 ~쉬)


-특히 Z~~ 는 만화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추억의 만화들 "블론디" "피너츠" "스누피" 같은...만화에 꼭 있습니다.


-우리나라 만화에서는 잘때 표시 역시 "Z~"또는 쿨쿨쿨 또는 코에서 거품 나오는 모양으로 표시 하고 있더군요.




◆ 스펀지 연구소 - 말의 뿌리를 찾아서


<기타 재미있는 어원들...>


1> 천고마비는 '적을 경계하라'라는 뜻이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청량한 계절)하지만 이 말의 원래 뜻은 지금과는 전혀 달랐다.

당나라의 시인 두심언(두보의 할아버지)이 그의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비롯된 말로 가을이 되었고 변방의 말들이 살이 올랐으므로 변방의 적들이 살찐 말들을 이끌고 곧 쳐들어 올 테니 경계하라는 뜻으로 '천고마비'라는 말을 쓴 것이다.


2> 거시기의 유래...

[우리나라 조선조에서 많이 쓰인 <큰놈>이니 <바위>니 하는 이름처럼

신라 때에 많이 쓰였던 이름의 일종으로 거시지(居施知)의 음역가으로 유래되었다고 하지만

그 유래는 사실 근거가 희박합니다

왜냐면 그냥 <큰놈>이니 <바위)라는 이름들처럼 거시지는 신라시대 대충 부르는 이름이 아닌 실명이 존재한 이름입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문무왕 (하)편에는 . 당나라 군사가 도림성(道臨城)을 공격해 와 함락시켰는데, 현령 거시지(居尸知)가 전사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라의현령 거시지(居尸知)는 실존 인물로

현재 쓰고 있는 "거시기"말과는 연관되어 유래 되엇다는 것은 막연한 추론이라봅니다

말의 어원과 유래가 대부분 명확함이 없는것처럼

'거시기'라는 말의 뿌리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학자들 중에는 '것'이라는 말과 그 뿌리를 같이하는 것으로 보는 이가 많습니다


<근거는 없으나 사실인듯한 어원의 가설>


1> 제목 : [기타소재]아이들이 물건을 만질때 "애비" 의 뜻/유래

A. 아기들이 물건을 만질때 "애비" 는 귀와 코를 잘라가는 야만인 이라는 말이다-.

수업시간에 우연히 알게된 사실이에요. 간단하게 말하면, 임진왜란/정유재란 때

일본 사람들이 사람들의 코와 귀를 산채로 베어갔다고 해요. 그래서 귀와 코를 자르는

야만인이라고 하여 이비야(耳鼻野) 라는 말에 유래됬데요.



2> 제목 : [기타소재]금강산도 식후경..?

소재제보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본래의 뜻과는 너무 다르게 쓰이고 있어서 스펀지에서 바로잡을수 있는 계기가 될수 있을것 같아서 올립니다..다들 알고 있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의미는 아름다운 금강산도 배를 채우지 아니하면 그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한다..라고 알고 있는데..금강산도 식후경의 본래의 의미는 알식자를 써서 금강산도 알고가서 봐야 아름다움을 이해할수 있다는 의미로...옛 우리 선조들의 깊은 뜻을 잘 이해할수 있도록 교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펀지상식 102회

 

인명 구조견은 “찾아”라고 명령하지 않아도 (구조 조끼)만 있으면 알아서 수색한다. (★★★★☆)

 

* 우리나라가 IRO (국제인명구조견협회) 동북아 지부 대표.

- 전 세계적으로 국제인명구조견협회를 중심으로 총 27개국, 57개 단체에서 구조견을 양성하고 있다.


* 인명구조견은 인간에 비해 최소 1만배 이상 발달된 후각과 40배이상의 청각으로 인간의 능력과 첨단기기로 식별이 불가능한 구조자, 실종자의 위치를 신속, 정확하게 탐색하는 특수훈련된 사역견.


* 인명구조견은 산악실종, 건물붕괴, 눈사태등 각종 재난, 재해사고, 실종사고에 출동.

99년 대만과 터키 지진때 활동 많이 했으면 119구조대와 구조견센터에서는 구조견의 출동을 무상으로 운영.


* 일반적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것은 실종자가 지녔던 물건이나 옷가지의 냄새를 맡게 해야 꼭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고, 사람의 체취를 찾는 것이다.

그래서, 실종자가 향기로운 목욕을 한다해도 찾아낼 수 있다고 한다.


* 구조견으로 규정된 견종과 크기는 없으나 국제적으로 셰퍼드. 라브라도 리트리버, 보더몰리와 같은 중형이상의 견종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구조견 양성은 번식부터 시작되고, 생후 2개월때부터 훈련이 시작된다.


 


우리나라에는 (검도) 하는 로봇이 있다.(★★★★☆) 


-2005년 여름, 무려 1년 6개월 동안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연구팀이 연구끝에 개발한 검도 연습용   로봇.


-무사는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사람이 다가오면 입력된 센서로 작동하여 상대편의 동작에 맞춰 움직이는 로봇.


-허리치기, 정면 머리 치기, 손목 치기 등 검도의 기본 자세는 물론, 화면에서 보셨죠~ 주 특기는   특이하게도 양초 촛불 끄기입니다!


-이 검도로봇으로는 혼자 검도 동작을 연습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상대가 되어 주어 검도의 훈련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무용)을 기록하는 악보도 있다 (★★★☆) 

 

-독일의 라반이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무용 악보를 무보법이라고 한다.


-춤은 보통 사라진다. 즉 몸으로 형태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기록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무보는 이런 움직임에 대한 형태를 기록해 놓음으로 시간이 지나도 똑같은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이한 점은 음악 악보와는 다르게 아무 세밀하고 디테일한 기호로 이루어 졌다는 점. 머리 어깨   무릎 팔 다리뿐 아니라 흉부 가슴뼈 척추 복부..등 세밀하게 기호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 무보는    감정까지도 그려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무용악보에는 슬픔 기쁨 분노 화 같은 사람의 감정도 기록되어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무용뿐 아니라 사람의 모든~! 움직임! 즉 국민체조! 점프 걷기 뛰기 같은 모든   움직임을 악보로 기록할 수 있다는 점!!!

즉, 김경란씨의 저요! 하는 설경구식 손 드는 동작, 이휘재씨가 여자를 보고 전화번호를 따는 동작   들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이 무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가수 김종민씨가 제보한 황당한 제보들을 바탕으로 꾸며보는 황당 스펀지, 너 그거 아니??


1> “드레곤 볼”에 등장하는 주인공 이름은 속옷 이름에서 따왔다.


#그외 재미있는 이름 분석.

손오공일가의 이름은 밥파, - 손오공 아들 오반 (밥) / 손녀는 팡 (빵)

나메크인 (달팽이파) - 네일: 영어달팽이 / 덴데:일본어달팽이


야무치( 중국어 점심)                         천진반 (후라이드 라이스)

런치(영어로 점심)                            피라후(터미음식)

챠오즈(중국어로 만두)                        캬린(일본어로 모과)


 

2> 사자를 세는 단위에는 프라이드도 있다.


- 사자를 세는 단위는 프라이드

1프라이드는 평균 10마리 정도인데...

원래 중세기, 영국의 사냥터에서 생긴 말로 사자의 무리에 대해서만 쓰는 용어이다.

프라이드의 중심에는 암사자들과 새끼들이 자리잡고, 그 둘에 무리의 리더인 숫사자와 이를 보좌하는 몇 마리의 숫사자가 있다.


- 암사자들은 프라이드를 떠나는 일이 없으며, 사냥을 하여 무리의 먹이를 책임지는데, 숫사자는 사냥에 참가하지 않고, 새끼들을 돌보며, 암사자가 잡아온 먹이를 강력한 힘과 위신을 내세워 빼앗아 먹는다.



◎  한강 원효대교 밑에는 (등대)가 있다. (★★★☆)


한강의 수위를 자동관측하기 위해 한강변에서는 최초로 전국에서는 아홉번째로 세워진 관측소.

1976년 실제 관측하다가 1977년 폐쇄.

전국의 많은 수위관측소 가운데 과학적이고, 최신의 측정설비와 측정방식이 가장 먼저 시범적으로 도입.


 


◆ Mr. Lee (미스터리) 실험실

 - 무빙워크에서 타는 자전거 VS 일반 바닥에서 자전거 타기!

 

이번 미스터리 실험실을 위해서 저희 스펀지 팀은 오랜 기간 많은 물리학 교수들에게 질문 한 결과!!! 좀더 연구를 해봐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즉 화면으로 보신바와 같이 심리적인 요인과 함께 물리적인 요인이 제시 되었는데요.


첫번째! 무빙워크에서는 뛰는 공간의 확보가 충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고 이는 즉, 혹시나 있을 사고에 대비하게 되는 사람의 소심한 마음이라 볼 수 있다는 것.


두번째! 무빙워크의 작동원리는 수많은 홈의 연결인데... 이는 즉, 무빙 워크가 맞물려 작동하는 톱니의 원리를 닮고 있기때문.. 따라서 수많은 홈은 일반 평지 보다 마찰력을 적게 만들어 움직이려는 물체의 힘을 감소 시키기 때문이다.


세번째! 또다른 의견으로 무빙워크에서는 속도가 빠르면 빠를 수록 무빙워크에서의 속도는 느려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방송으로는 안나왔지만..)


이러한 의견을 종합해 보았을때!!!!

위의 세 가설을 좀더 확실히 규명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 되어야 할 것입니다.

로봇을 사용해서 실험 한다든지...


좀더 정확한 이유를 찾아 내지 못한 부분에는 유감입니다만 확실한건 무빙워크에서 자전거로 달리거나 전력질주를 하는것!! 이런 행동이 그렇게 빠른 이동을 위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절대 장난 치지 마세요!



<103회 스펀지 지식>

 
 

 

◎ 어두운 곳에서 보이지 않을 때 (한쪽 눈을 가렸다 떼어내)면 보인다. (★★★☆)
 
# 어둠 속에서 적응하는 그 외의 방법들

- 양쪽눈을 잠시 감았다가 뜬다.
- 약 5도정로도 시선을 아래로 비껴서 본다.
( 군대에 갔다온 사람들이 말하기를... 군대에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 훈련이 있다고 함!!!)

 

 

 

◎  (왼손)을 위한 연주곡도 있다.(★★★★☆) 

 

< 왼손에 대해서 >

 

- 왼손잡이에는 천재가 많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위인 중에는 왼손잡이가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알랙산더 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차르트, 나폴레옹, 처칠, 슈바이처, 빌 게이츠, 클린턴 등.

왼손잡이들이 똑똑하다는 말은 그리 근거가 없는 말은 아니다.
오른손잡이들이 오른손만을 사용하는데 비해, 왼손잡이들 중에는 양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양손을 사용하는 것은 오른쪽 뇌와 왼쪽 뇌를 골고루 발달시켜 준다.

 

- 왼손잡이들의 천국, 야구장
운동 선수들 중에는 왼손잡이가 많다.
이 중에서도 왼손잡이가 큰 두각을 나타내는 운동경기가 바로 야구. 이것은 야구의 위치에 따라 왼손잡이가 유리한 지역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

 

1)왼손잡이 1루수
오른손으로 공을 받아 왼손으로 공을 던지기 때문에 내야 수비의 범위가 넓다.

 

2)왼손잡이 투수
공을 던지기 전 몸의 방향이 1루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1루로 도루를 시도하는 주자를 빨리 알아보고 대응 할 수 있다.

 

3)왼손잡이 타자
홈에서 1루까지의 거리를 줄일 수 있다.

 

- 왼손 연주곡 국내에서 들어 볼 수 없었던 이유,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단 3명 있는데... 대부분의 곡이 곡 자체가 너무 어려워서 능숙한 피아니스트들도 몇일씩 연습해도 완벽한 연주가 가능하다고 한다.
외국에서 연주하는 이들은 종종 볼 수 있는데...
레온 플라이셔, 개리 그래프먼, 라울 소사와 같은 왼손피아니스트들 뿐 아니라 두 손이 멀쩡한 피아니스트들도 왼손만이 연주하는 어렵고도 훌륭한 곡을 연주회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고 한다.
왼손 연주곡은 대부분 왼손 피아니스트들의 주변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만들어서 헌정. 그래서, 우정과 사랑이 담긴 곡이라 할 수 있다.
비트겐슈타인에게 곡을 준 사람은 모리스 라벨을 비롯해 벤자민 브리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리히 볼프강 코른골트, 파울 힌데미트등이 그를 위한 곡을 썼다.
곡의 형태는 솔로곡과 협주곡이 있다.
1938년 미국으로 떠난 비트겐슈타인은 1946년 미국 시민이 되고, 미국에서 여생을 피아노를 가르치며 살았다고 한다.


 

 

 

◎  (김빠진 사이다)는 꽃의 생명을 연장시킨다. (★★★★) 

 

# 꽃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그 밖의 방법들

- 꽃을 꽃병에 꽂아둘 때는 가정용 락스를 1~2방울 떨어뜨려 주면 꽃병 안에 물때가 생기지 않고 꽃도 금방 시들지 않는다.
- 꽃병의 물에 소금이나 설탕을 1숟갈 정도 넣습니다.
- 아스피린 반개 정도를 넣어둡니다.
- 묽은 염산에 잠깐 담갔다가 꺼냅니다.
- 물을 자주 갈아줍니다. (물을 갈아 줄 때마다 1cm 씩 잘라줌)
- 꽃이 조금 시들었을 때는 꽃병의 물을 갈아 준다음 부엌용 중성세제를 조금 넣어주면 꽃이 다시 싱싱해집니다.
- 물 속에 숯이나 맥반석을 넣어준다.

* 꽃에게 가장 좋은 물은 맑고 깨끗하고 시원한 물이라고 합니다.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수많은 제보자들이 끊임없이 제보하는 황당한 제보들을 바탕으로 꾸며보는 황당 스펀지,
너 그거 아니??

 

1> 잠자리 날개는 앞, 뒤가 따로 움직인다???
< 잠자리의 비행 능력 >

- 앞뒤로 자유롭게 날아다닐 뿐 아니라 1초에 무려 40회나 날갯짓을 하고 최고 속도로 비행할 때 자기 몸무게의 30배나 되는 힘을 견딜 수 있다.

- 잠자리 몸통과 날개가 연결된 부분은 잠자리가 아무리 많이 날갯짓을 해도 손상되지 않음.
이 부분이 ‘레실린(resilin)’이라는 고무 단백질로 구성돼 있기 때문. 탄력성을 잃지 않는 레실린 덕분에 잠자리는 평생 계속해서 날개를 팔락일 수 있다.

- 잠자리의 중요기관은 액체로 둘러싸여 있어서 잠자리가 최고속도로 비행하며 자기 몸무게의 30배나 되는 힘을 받을 때도 내부기관을 보호할 수 있다.
이 원리를 모방해 전투조종사의 새로운 비행복을 개발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
- 잠자리는 공중에 머물러 있다가 갑자기 시속 5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미국에서는 이 같은 비행방법을 전투기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다.

- 잠자리는 날고 있는 먹이를 아래에서 접근해 마지막 순간 다리를 뻗어 먹이를 낚아챈다.
먹이를 잡는 확률은 97%.
미국에서는 잠자리가 먹이를 잡을 때 사용하는 신경체계를 연구해 비행체의 새로운 유도 시스템을 개발 중.

 

2> “돌쇠"할 때‘돌'자는 한자‘돌 석'과 한글 자음‘ㄹ'이 합쳐져서 만들어 졌다??

< 우리 선조들이 만든 한자 >

- 한국에서 만든 한자를 國字라고 해서 한자사전에는 國으로 보통 표시.
우리나라에서 만든 대부분의 한자는 우리말을 적기 위해서 만든 것.

- 畓(답 논)은 우리말은 아니나 논은 곧 물밭(水田)이란 생각에서 만든 글자로
답은 이와 비슷한 글자인 沓(답 유창하다)에서 따온 것입니다.

- 乶(볼)은 甫라는 글자에 ㄹ 받침을 나타내는 乙을 붙여썼습니다(음+乙).
이 규칙을 따라는 것으로...
(九+乙)굴, (土+乙)톨, (士+乙) 살, (五+乙) 올, (冬+乙)돌(동에서 받침 ㅇ이 빠짐),
(可+乙)갈, (奴+乙)놀, (由+乙)율, (召+乙)솔, (老+乙)놀,(吐+乙)톨, (豆+乙)둘,
(吾+乙)올, (佑+乙)울, (其+乙)길, (拘+乙)굴, (坪+乙)펼(평에서 받침 ㅇ이 빠짐),
(非+乙)빌, (松+乙)솔(송에서 ㅇ이 빠짐), (呼+乙)홀, (馬+乙) 말, (鋤+乙)설
이 있습니다.


3> 고무장갑 스무장을 겹치면...총알도  막는다??


 

 

 

◆ 스펀지 연구소 - 맛있는 음식이야기

 

< 쫄면 >
30여년 전 중구 경동에 있던 광신제면의 창업주가 냉면을 만들다가 우연히  한가닥 불거져 나온 굵은 국수가락을 발견했는데 이것이 쫄면의 원조라고 한다. 쫄면이란 이름은 70년대 초 중구 인현동의 분식점 "맛나당"에서 주인 노수길씨가 면이 쫄깃쫄깃하다고 해서 쫄면이라고 처음 불렀다고 한다.
면에 콩나물 등 신선한 야채와 새콤한 양념고추장을 함께 비벼먹는 쫄면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인기메뉴 1위.

 

< 청국장 >
1400여년전 고구려의 옛영토인 지금의 만주 지방에서 비롯된, , 말안장에 두면 말의 체온에 의해 자연 발효가 된다. 이게 청국장의 원조. 1715년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청국장에 해당하는 “전국장”이란 이름이 나온다.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량으로 쓰이면서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청국장이란 명칭이 본격 등장, 청국장은 “시”란 이름으로 683년 삼국사기에 등장, 신문왕이 왕비  를 맞을 때 시가 폐백 품목이었다!!!!!

청국장의 역사는 고구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니까 1400년 정도 된다고 한다.
옛 고구려와 발해의 땅이었던 만주 지방에서 말을 몰고 다니던 우리의 선조들은 콩을 삶아 말안장 밑에 넣고 다니며 수시로 먹었다고 하는데, 말의 체온(37~40 )에 의해 삶은 콩이 자연 발효된 것이 청국장의 원조라고 한다.
이후 이 청국장이 한반도 지역으로 내려와 서민의 유용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왕가의 폐백식품으로 널리 애용되었다고 하는데, 우리 나라 문헌상의 기록으로는 김부식이 편찬한<삼국사기>에 '시'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한다. 서기 683년, 신라의 제31대 왕인 신문왕이 김흠운의 딸을 왕비로 맞을 때의 폐백 품목에 이 '시'가 있었다고 한다.

 

< 미역국 >
미역국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와 산모, 수유부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예부터 한국에서는 산모의 필수적인 일상음식으로 여겼는데, 삼칠일 이내의 산모에게 출산 직후 살생을 막는다는 뜻에서 쇠고기 대신 말린 홍합을 넣어 끓여주었다. 산후가 오래되면 쇠고기나 닭고기 등을 넣어 끓였다고 한다.
산모가 먹을 미역을 살 때는 값을 깎지 않는다고 한다. 미역 값을 깎으면 아이의 건강에 좋지 않고 명이 짧아진다고 여겼기 때문. 미역을 담아줄 때도 미역을 꺾지 않고 새끼줄로 묶어주었는데, 미역을 꺾으면 산모가 난산을 한다는 풍습에서 유래한 것이다.
또한, 고문헌인 『초학기』를 보면 ?고래가 새끼를 낳으면 미역을 뜯어 먹어 산후의 상처를 낫게 하는 것을 보고 고려 사람들이 산모에게 미역을 먹인다?고 적혀 있기도 하다. 조선시대 여성들의 풍습을 기록한 『조선여속고』에는 ?산모가 첫국밥을 먹기 전에 산모 방의 남서쪽을 깨끗이 치운 뒤 쌀밥과 미역국을 세 그릇씩 장만해 삼신(三神)상을 차려 바쳤는데 여기에 놓았던 밥과 국을 산모가 모두 먹었다?고 기록돼 있기도 하다.

 

< 약식 >  
대보름날 먹는 시식(時食)의 하나. 약밥?약반(藥飯)이라고도 한다. 약식의 유래는 《삼국유사(三國遺事)》 <사금갑조(射琴匣條)>에 나와 있다. 488년(신라 소지왕 10) 정월 15일 왕이 천천사(天泉寺)에 행행(行幸)할 때 쥐가 <까마귀가 가는 곳을 따라 가라>고 말하여 찾아가던 중 돼지 2마리가 싸우고 있는 것을 구경하다 까마귀를 놓치고 당황하고 있는데 홀연히 백발노인이 나타나 봉서(封書)를 주고 사라졌다. 이에 봉서의 지시대로 금갑(琴匣)에 활을 쏘아 모반하려던 신하와 궁주(宮主)를 죽이고 왕의 목숨을 건졌다. 왕은 까마귀에게 보은하기 위하여 까마귀 털빛의 약식과 여러 음식으로 대접하였다. 이때부터 정월 대보름을 오기일(烏忌日)이라 하고 약식을 해 먹는 풍습이 생겼다.
까마귀의 은혜를 입은 임금은 까마귀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서 까마귀가 좋아하는 대추로 약식을 만들어 까마귀에게 선물했습니다. 그 때의 음식이 점점 전해 내려오면서 밤과 잣, 대추를 넣고 까마귀의 털 색깔처럼 검게 물들인 약식을 만들어 사람들이 먹게 되었던 거죠

 

< 감자탕 >
삼국시대 때 돼지 사육으로 유명한 전라도 지방에서 유래되어 전국 각지로 전래된, 감자탕의 유래는 “감자뼈”를 일컫는 돼지 척추에서 비롯된 것!
감자탕의 유래는 고구려,백제,신라가 자웅을 겨루던 삼국시대에 돼지사육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현재의 전라도 지역에서 농사에 이용되는 귀한 '소' 대신 '돼지'를 잡아 그 뼈를 우려낸 국물로 음식을 만들어 뼈가 약한 노약자나 환자 들에게 먹게 한데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돼지등뼈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 어린이들의 성장기 발육에 큰 도움이 되며, 남성들에겐 스태미너 음식으로, 여성들에겐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으로, 노인들에겐 노화방지 및 골다공증 예방 음식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을 볼 때 우리 선조들의 선견지명에 그저 감복할 따름입니다.

감자탕에 들어가는 돼지뼈에 붙은 고기중에 살코기 말고 뼈사이에 노랗게 약간 기름처럼 보이듯 쫄깃한 고기 있죠? 그것을 감자라 부른다고 합니다.

 

< 소주 >
소주는 이수광 선생의 “지봉유설”에 의하면 소주는 몽골에서 나왔는데 약으로나 쓸 뿐이지 함부로 마시면 감당하지 못한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작은 잔을 소주잔이라고 한다..라고 하였다

 

< 잡채 >
조선왕조실록 광해군 무자년, 인조 정해년 기록
역시 궁중 요리, 조선시대 이충이라는 사람이 갖은 야채를 볶아서 무쳤더니 맛이 너무 좋아서 왕에게 선물한 것이 임금님의 수라상에 오르게 되어 이충 은 그 덕에 호조판서까지 오르게 되었다.

 

<104회 스펀지 지식>

 

 


◎ 중국에서 그룹 퀸 (Queen) 은 (황후악대(皇后樂隊)) 이다. (★★★★)

 

*우리나라 말은 자음과 모음이 자유롭게 합쳐져서 다양한 단어를 만들 수 있지만 중국어는 일정한 한자에 정해져 있는 독음이 있기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 중국에서 외래어를 번역할때도 원칙은 음과 뜻, 두가지!

그 의미가 비슷한 한자를 가져다 쓰거나, 발음하는 소리가 비슷한 한자를 가져다 쓰거나 합니다.


* 고유명사, 인명, 지명의 경우에는 철저히 음만 가지고 씁니다.

싱가폴이라고 하면 중국어로는 "싱"에 해당하는 한자가 없어, 새"신" 더할 "가" 은덕 "파" 우리 음으로 읽으면 "신가파" 중국어로 읽으면 "싱지아포"    싱가폴에 가까운 음이 나온다. 음만 따서 쓰는 경우다.


* 그밖에 재미있는 중국식 외래어 표기


backstreet boys - 후가남해(後街男孩)

linkin park - 연합공원(聯合公園)

nirvana - 열반악대(涅磐樂隊)

rolling stones - 곤석합창단(滾石合唱團)

독일=덕국(德國

아이슬란드 氷州(빙도)

포르투갈 葡萄牙(포도아)

러시아 俄羅斯(아라사)

워싱턴 華盛頓(화성돈)


 


◎ 말뚝망둥어는 (어디든 잘 붙는)다. (★★★★☆) 

 

- 물이 차면 꺼끌 꺼끌한 말뚝 잘 기어오른다해서 붙여진 이름 말뚝 망둥어.

농어목 망둑어과의 물고기.

생활방식: 간석지를 활발하게 돌아다이며 먹이 먹음, 공기호흡

크기: 최대 몸길이 10cm

체색 : 흑갈색 눈은 머리 위로 튀어나와 있다.

서식장소 : 내만(內灣)■하구■기수역의 개펄 바닥

분포지역 : 한국■일본■타이완■중국■홍콩 등 북서태평양의 아열대 해역

두 눈은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지느러미는 2개며 성어가 되면 배지느러미 좌우가 합쳐져서 흡반 모양으로 된다.

( 물 밖에 있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물이 들어왔을 때 쓸려다니지 않기 위해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갯벌에 물이 들어오면 높은 곳으로 옮겨가 돌이나 말뚝을 타고 올라가 있는 것을 좋아한다.

가슴지느러미는 기부(origin:기관 또는 부속기관이 몸통과 연결되는 부위 중 가장 앞쪽 끝 지점)가 가동성(可動性)의 짧은 자루 모양으로 되어 이 지느러미를 사용해 뻘밭을 기어다니거나 뛰어다닌다.

연안성 물고기로서 내만(內灣)■하구■기수역의 개펄 바닥 등에 산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간석지를 활발하게 돌아다니면서 새우■갯지렁이■조개 등 작은 동물을 잡아먹는다


 

말뚝 망둥어에 대한 추가 자료

- 입안에 실핏줄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공기 호흡을 할 수 있다.


물 속보다 육지를 더 좋아하는 물고기.


때론 바위나, 말뚝에 붙어서 곤충도 잡아먹는다.

- 말뚝 망둥어와 짱둥어는 생김도 다른지만...



< 말뚝 망둥어 VS 짱뚱어 >


1> 크기 10CM VS 크기 17~20CM


2> 망둥어는 동물류를 먹는다 VS 짱뚱어는 생긴 것과는 달리 갯벌의 흙표면에 사는 돌말류(규조류)를 가늘고 미세한 이로 갉아 먹기 때문에 진흙 위에 잇자욱이 수두룩하게 남아 있다.


3> 산란 6월 상순 ~ 7월 하순 VS 산란 5월~ 9월

(아가미와 지느러미를 활짝 벌리며 뛰어오르며 구애. 새끼의 부화를 돌보는 것은 숫 컷의 몫으로 안전하게 부화할 때까지 자식을 보살핀다.)


4> 식용이 아니다. VS 식용이다.

## 공통점: 갯벌에 굴을 파고 살며 썰물 때 진흙 위를 기어다니거나, 앞지느러미로 뛰어다니며 먹이 활동을 하다가 위험을 느꼈을 때, 재빨리 구멍 속으로 숨어 버린다. 꼬리지느러미를 이용해 접프도 하는 희한한 물고기.

혹시 육지동물이 되는 것이 꿈인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길 정도로 갯벌 위로 뛰어다니거나 기어다니는 것을 물속에 있을 때 보다 더 좋아한다.

겨울에는 흙 속 터널에 들어가 동면한다.  굴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 2004년 대구 경상공업 고등학교 지하에서 (국산 1호 비행기) 가 발견되었다. (★★★★★) 


* 부활호는 2인승 경비행기

* 상승 가능 고도가 4천 9백 미터

* 54년 부터 60년 까지 항공대학 학생들의 연습기로 사용되었습니다.

* 부활이라는 이름은 이승만 대통령이 당시 전쟁 이후 힘들어 하는 국민들에게 다시 새롭게 일어 서자 라는 의미로 부활이라고 명명함.

* 복원당시 제작 당시의 인원과 똑 같은 인원인 27명이 동원되었고 4개월간의 노력 끝에 복원 성공.

* 복원과정에서 당시의 부품을 구하기 위해 미국 항공 제작사와 중고 시장을 뒤져 부품을 구했으며 비행기의 엔진은 같은 기종의 비행기를 보유 하고 있는 우리나라 교포가 자신의 비행기를 포기하고 기증!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인기 가수 그룹 에픽하이가 제보하는 황당한 제보들을 바탕으로 꾸며보는 황당 스펀지,

너 그거 아니??


# 컴퓨터에서 새폴더를 계속 만들면 (그만 만들라) 한다.  (★★★☆) 


* 이러한 숨겨진 비밀을  "이스터에그" 라고 부릅니다.


이스터 에그는 부활절 달걀이라는 뜻이다.

크리스천들은 부활절 날 삶은 달걀을 나눠주는데, 가끔 장난기 있는 크리스천은 삶은   달걀대신 생 달걀을 나눠주곤 했다. 삶은 달걀인줄 알고 톡톡 깨 먹으려던 상대방에게   놀람 반 웃음 반의 색다른 재미를 주기 위해서다. 프로그래머들도 같은 생각으로 프로   그램사용자에게 재미를 주기위해 이스터 에그를 만든다.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애플릿 형식으로 개발자의 이름이나 사진   등을 표시하거나, 간단한 게임 등이 실행되는 숨겨진 기능들을 말한다.


이스터 에그는 수많은 프로그램에 숨겨져 있고  영화 dvd속에도 메이킹 화면이나 보이지 않는 장면을 (삭제 또는 화면크기로 인해) 다시 볼 수 있게 숨겨 놓은 것들도 많이 있다.


 


◆ Mr. Lee(미스터리 실험실) - 강속구의 세계

 

< 현재까지 알려진 구기종목에 쓰이는 공들의 최고 속도>


- 탁구공 스매싱할 때 속도 : 180km

- 아이스하키 퍽 : 골인 슛을 날리는 순간. 시속 180km

- 야구공: 투수가 던지 공의 속도 중 박찬호161km

- 테니스공 : 캐논 서브할 때 속도

  (앤디 로딕 249km

   비너스 윌리엄스 205km

   국내 최고 기록 전웅선 선수 201km)

- 축구공: 패널티 킥하는 순간

  (카를로스 150km

   호나우도(패널티킥) 140km)


- 배트민턴의 셔트콕: 스매싱 순간 박주봉 320km.

- 골프공: 티 샷 순간 타이거 우즈 250km

   국내 프로골퍼 최고 속도 269km

- 배구공 : 아직 측정된 바 없음.


< 여덟개 종목, 공들의 질량(무게)>


① 야구공 141.7~148.8g

② 테니스공 56.7~57.5g

③ 배드민턴 셔틀콕 5g (깃털 수 14~16장)

④ 아이스하키 퍽 156~170g

⑤ 골프공 45.93g이하

⑥ 탁구공 하드볼 2.5g/ 소프트볼 2~2.13g

⑦ 축구공 410~450g

⑧ 배구공 56.7~58.5g



< 속도와 힘에 관한 물리 공식>


힘= 질량 x 가속도

가속도 =힘 ÷ 질량



 

<105회 스펀지 지식>

 


파란 양말, 빨간 양말, 검정양말을 쳐다보기만 해도 (체온이 달라진)다. (★★★☆)

 

- 컬러테라피

모든 색에 있는 각각의 에너지와 파장을 이용해 건강에 응용하는 치료법이 '컬러테라피(color theraphy)'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색으로 질병을 치료했으며 현대에는 색상을 통해 성격과 심리상태를 파악하기도 한다.

지금에 와서는 색상을 통한 전문치료는 물론, 개인이 색을 보고 반응하는 결과를 분석해 개인의 성격과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등 그 연구영역이 확대되는 추세다.


< 색이 가지는 효과>

-빨간색

레드의 이미지는 자신감이 있으며 활동적이고 생동감이 있으며 강렬한 느낌은 생활의 기폭제가 된다. 시각적으로는 주목성과 명시도가 높으며 따뜻한 온기를 느끼기 때문에 신체에 이상이 있을 시 강한 에너지로 다가온다. 심리적으로 신경을 자극하여 긴장시키고 불안감을 초래하지만 활동성이 강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감성을 자극시킨다.


- 노란색

옐로우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징은 뇌를 자극함으로써 머리를 맑게 하고 판단력이 빨라진다. 옐로우의 이미지는 밝고 선명하며 활동성과 쾌활함을 나타내 사람의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주며 건강한 정신을 가지게 한다. 밝고 따뜻한 느낌을 통해 우울증과 신경질적인 심리에 안정을 주고 영적인 기질이 강해 창의력과 사고력이 풍부하다.


- 파랑

정신의 통제렬과 명료성, 창조성을 고양시켜주며 창의력과 풍부한 상상력을 만들어 준다. 불면증이나 불안감을 심리적으로 해소시켜주는 색으로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오랫동안 차가운 색의 블루를 연상하면 슬픔을 나타내 우울함이 생기게 된다.


- 검정

검정은 슬픔, 억제, 압박, 죽음, 부정, 절망의 색인 동시에 영감을 주는 영원한 신비의 색이다. 무한한 우주를 상징하는 색으로 의사표시와 감정표현이 부족하고 고독할 때 나타난다.




63빌딩에는 화재시 탈출할 수 있는 (비상탈출용 수직터널)이 있다. (★★★★☆) 


*63수직구조대

-수직구조대가 비상계단보다 시간은 훨씬 많이 걸리고 느리지만, 화재가 났을때 사망 요인 90%인 연기!

이 연기를 수직구조대는 연기를 정화시키는 "팬"이 있어, 느리지만 어느곳보다 안전합니다!!!!!


-63빌딩에는 866개의 소화기, 264개의 소화전, 스프링쿨러감지기2942개, 피난사다리 57개, 등과 순간 정전시 40초만에 복구될 수 있는 각종 다양한 재난 대비 시스템이 있다.


-또한 63빌딩에는 비상계단이 양쪽에 두개, 수직구조대도 건물 양쪽에 두개 있다


-일반적인 소방 훈련에 쓰이는 "수직구조대"는 한층씩이 아니라 예를 들어 7층높이의 연결이 되어 있는 비닐로 된 것인데, 63빌딩에는 워낙의 층수가 높고 높기때문에 논스톱 연결은 부상 위험이 있어, 4층 또는 1층씩 나뉘어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수직구조대"는 우리나라에서는, 공항등 높은 건물과 유동인구가 많은 몇 군데 더 설치가 되어 있다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수직구조대가 있다면 "스펀지"에서 배운대로 해보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층건물에 화재가 났을때 대피 방법.

1.고층 건물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은 금물(단, 비상용 엘리베이터 활용)

2.화재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임을 명심하도록 하자.

3.화재시 방안에 고립되어 있을 경우 다음 사항을 유념하도록 하자.

4.함부로 문을 열어서는 안되며, 연기나 화기가 느껴질 경우 즉시 문을 닫아야 한다.

5.실내에 고립되어 있을 경우 크게 소리를 친다든가, 물건을 창 밖으로 던져 갇혀 있 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6.구조반이 올 때까지 연기가 새어들어 오는 곳을 담요나 시트, 양말 등으로 막아야 한다.



조선시대 왕은 (일식)과도 전쟁을 벌였다. (★★★★) 


천변이라함은 일식, 월식, 혜성과 같은 천재지변을 말합니다.

일식의 식자는 두가지 모두 바른 표기로 쓰이는데 하나는 日蝕 이고, 또 다른 하나는 日食 입니다.


언로는 신하(臣下)들이 임금께 말을 올릴 수 있는 길입니다.

임금이 일식과의 전쟁 구식례를 할때, 각 관청에서는 관리들이 소복을 입고 북을 치면서 임금이 이기기를 응원했습니다.

임금과 관리들이 상복을 입은 이유는 나라에 불길한 기운을 불러온 것이 임금과 관리들이라 생각해서 죄인이라는 마음으로 입었던 것이었다.


- 관상감이라는 기관은 늘 하늘을 변화를 측정하고, 관찰하는 기관.

- 일월식술자는 일식과 월식을 계산해 일식이나 월식이 있는 날을 왕에게 알리는 사람.

- 일식때는 북을 치고, 월식때는 음에 속하는 구리나 쇠로 만든 징을 쳤습니다.


구식례를 하는 임금을 응원하고 있는지를 감찰하기도 했는데, 적발될 시에는 파직을 시켰다고 합니다.

일식을 구제하는 의식 , 구식례는 군례의 하나로 분리되어 있는 나라의 중요 행사였습니다.

혹시나해서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의 사이에 끼여 태양의 일부 또는 전부가 가리는 현상.

월식은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 들어가서 지구의 그림자로 말미암아 달의 밝은

부분이 일부 또는 전부가 가려져 어둡게 보이는 현상.



◆ 너 그거 아니?? / 스타스펀지- god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인기 가수 그룹 god가 제보하는 놀라운 생활 스펀지, 너 그거 아니??


◎ 114에서는 (god 콘서트)도 알려준다. (★★★★☆) 


- 114: 현재 11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전화번호, 장날을 알려주는 정보, 각 지역 문화 행사, 콘서트, 우편번호 안내, 지하철 시간표, 항공기 시간표, 그리고 열차 시간표등을 알려주고 있다. 요금은 추가되지 않습니다.

특히, 이 부가 서비스는 수도권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 총알은 정말로, 바람을 가르며 날아간다??

# “석식”이라는 단어는 국어사전에 없다!

 

 


◆ 스펀지 연구소 - 자동차에 관한 엉뚱한 상식


- 후진 미터기

초창기 우리나라의 자동차는 후진했을 때, 미터기의 거리가 감소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다시말하면, 100km를 주행 후, 후진을 50km를 했다면 미터기의 주행거리는 50km로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를 우리나라에서, 자동차의 미터기 거리의 조작을 금지했던 외국으로 수출을 하기위해서는 미터기에 대한 특수 장치를 부착해야만 했는데, 이 특수 장치는 후진했을 때, 미터기의 거리라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였다.


- 택시 타이어

타이어의 공기압의 차이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 것은 50km 이상을 주행하여야 하며, 이때  100원씩 차이가 난다. 즉, 100km 달릴 때 200원이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을 40% 뺏을 경우, 직접 실험에 참여했던 운전자에 의하면 운전하는데 힘이 들어가 운전이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스펀지에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뺏을 경우, 미약하지만 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실험 결과를 택시운전자에게 알려주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결정 여부를 조사한 결과, 택시운전자들은 그럴 경우, 운전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대답하였다.


- 바나나 껍질

바나나 껍질 실험을 하게 된 이유는, 요즘 인터넷 온라인에서 유행하고 있는 레이싱 게임 때문에 이러한 실험을 하게 되었다.

자동차는 바나나 껍질 1~2개로 미끄러지지 않지만, 수많은 껍질이 있다면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