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회 스펀지 지식>


비상구 표지판의 탈출자세는 (따라하면 넘어진)다. (★★★)

 

# 정식명칭 : 유도등 (소방검정공사)


# 설계과정, 사람 그려진 것의 의미?

소방검정공사 기술부 (비상구 관리하는 곳)에서 ISO 국제 규정의 안전 심벌즈를 채택한 것으로... '사람이 뛰어나가는 문이 있다.' 라는 뜻의 세계 공통 심벌임.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글자로 쓰는 경우도 있으나 모두 심벌로 바뀌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유도등 변천과정 '비상구>비상문>심벌(90년대 초 국제통일 도안을 도입)'


# ISO 국제 규정에 해당하는 유도등의 탄생과정.

러시아와 일본안이 최종안에 오름.

그중 일본안은 현재 국제규정의 안전 심벌즈로 채택된 것으로 ...

그림을 보면 문 하단이 닫혀있지 않다.

반면.. 러시아에서는 하단이 그려져 있는 문을 도안을 제시함.


#일본안에 최종 선택되게 된 이유....

하단을 밀폐하게 되면 그려진 사람(유도등에 있는 사람)은 보여지는 대상으로 바뀌어 버린다.

액자에 갇힌 그림처럼 스스로를 객체화해 버리는 것이다, 달리고 있는 도형과 그것을 보고 있는 사람의 관계가 상실되어 버려서 자신과의 연결을 시킬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하단을 개방하게 되면, 달리는 사람의 모습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이 바라보는 사람의 공간과 심리적으로 연결된다. 즉, 달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 되서 유도등이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비상구 달리는 자세가 시속 21km, 어느정도 속도인지 가늠이 잘 안되시죠?

100m 달리기로 17초 정도 되는 빠르기입니다!!!


 


조선 시대에는 보이지 않는 비밀 병기 (애기살)도 있었다. (★★★★★) 


# 애기살에 관한 기록

- 조선왕조실록 태조 총서 이성계 활약부분을 보면 ' 이성계가 편전 수십발을 쏘아 모두 적의 얼굴에 맞췄다.'라는 활약이 기술되어 있음.

- 이순신의 난중일기에 보면 애기살을 비오듯이 쏘아보냈다라는 구절이 나와있음.


# 편전의 시초

편전은 '쪼가리 화살' 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에만 있는 비밀병기와도 같은 무기이다.

그래서 중국의 창이나 일본의 총과 함께 천하무적이 되었다.

중경유수 김강신이 원국의 병사에게 포위되어 병기가 다 떨어졌을 때 엽전으로 화살촉을 만들어 사용하다가 원국 병사의 화살을 하나 얻으면 넷으로 잘라서 통편을 이용해서 쏘았으니 이것이 편전의 시초임

또한 편전의 놀라운 전투력때문에 조선에서는 폭약의 제조법과 함께 극비로 취급되었다고 함.

갑오경장까지 무기로 분류되었음. 날아갈 때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

 



건강에 좋은 마늘은 (과일만큼 당도가 높)다. (★★★★☆) 


# 당도: 용액 속에 들어있는 설탕의 징량으로 표현된다.

물 100g(순수한 물+설탕)속 설탕이 11g 들어 있으면 당도는 11%.


< 청량음료의 당도 - 표준과학연구원 측정>

1. 콜라/ 사이다 11bx

2. 환타 13bx

3. 오렌지주스 14 bx


< 마늘의 변신 >

1> 마늘건강 미용요법

마늘의 강력한 살균작용은 부스럼, 습진, 버짐, 무좀 등과 같은 피부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 한방에서 전하는 마늘 이야기

■ 마늘은 그 특이한 냄새와 매운 맛 때문에 먹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늘은 냄새를 빼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 ) 라고  합니다. 옛부터 마늘은 강정 식품으로 널리 사용했다고 하는데 한방에서는 이렇게 전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 마늘은 강정, 강장, 식욕증진, 보온, 항균, 신경안정, 이뇨 등의 작용이 있다.  마늘은 고기와 곡식을 삭이고 악창과 옹종을 아물게 한다. 즙을 달여 먹으면 목과 머리가 뻣뻣하고 등과 허리가 휘는 것이 낫는다. 환을 지어 먹게 되면 수종과 설사가 낫고 항문에 넣으면 변비가 사라진다고 적혀 있다.


■『동의보감』: 마늘은 성(性)이 온(溫)하고 미(味)가 신(辛)하여 부스럼과 풍습(風濕)을  없앤다. 냉(冷)과 풍(風)을 몰아내며 비장을 튼실하게 하고 위장을 덥게 한다.

염증을 없애려면 마늘을 익혀 먹으라. 익히면 매운맛이 사라지고 보양이 된다고 기록돼 있다.


 


◆ 너 그거 아니?? / 스타 스펀지- 변정수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또한 방송계의 팔방미인 변정수가 제보하는 놀라운 생활 스펀지, 너 그거 아니??


지리산에는 (곰조심) 표지판이 있다. (★★★☆) 


지리산의 경우, 방생한 반달곰들이 야생에 적응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접촉을 최소한으로 하고, 멀리 떼어놓기 위해 그런 방법들을 제시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 야생의 곰을 만난다면 단 것을 좋아하는 곰의 특성을 이용.

단 과일이나 당분이 많거나 높은 음식들을 멀리 던져 주고, 시선을 분산시킨 다음 3계 줄행랑을 치는 것이 최고입니다.


# 드라이아이스

* 쇠의 소리만 시끄러운 이유,

플라스틱이나 나무, 유리등은 진동 흡수율이 높아서 반응이 너무나 작습니다.

그래서, 반응이 없는 것 같이 보이는 것입니다.

반면, 쇠는 진동 흡수율이 매우 낮아 다른 물질에 비해 반응이 크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 오이소박이

매년 요리법을 컬럼 싣는데... 그중 베스트 10을 선정한 것입니다.

요리코너 담당 기자들이 1999년 엘에이타임즈 선정한 다시 먹어보고 싶은 음식.


1 위: 태국의 똠양꿍

2 위: 멕시코의 또띨라스프 (torilla soup)

3 위: 오븐에 구운 연어

4 위: 케스윅 홀의 피스타치오 마들렌

5 위: 플레전트빌 디럭스 데이트 스웨어

6 위: 구운 돼지요리

7 위: 크리마스 빵과 버터 피클

8 위: 새끼 양배추와 베이컨

9 위: 오이소박이

10 위: 큰 타이거 새우를 곁들인 호박과 콩 프리터.



 

◆ 스펀지 연구소 - 기발한 가족


# 실내화 - 60대 할머니였던 실내화를 발명한 마츠이 할머니는 실내화가 일본에서 대 히트를 치자, 한 기자회견장에서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말에 "가족의 사랑덕분"이라고 말해 더욱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 종이컵 - 종이컵을 발명한 휴 무어는 하버드대학생에서 종이컵 회사의 사장이 되어 당시 연간 100만 달러의 수익을 얻는 재산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 골무 - 가죽골무를 만든 이시가와씨는 당시 일하던 피혁공장을 그만두고, 고무 골무를 계속 개발하여 "골무의 대부"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고 합니다.


# 주름빨대 - 주름빨대를 발명한 부인은, 이 밖에도 아픈 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얼음 주머니 밑에 타월을 깔까, 체온기를 어디에 끼는게 좋을까등 아픈 아들을 위해 끊임없는 발명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 일회용반창고 - 일회용 밴드를 발명한 어얼 딕슨은, 자신이 일하던 회사에서 일계 직원에서 부회장까지 승격되었다고 합니다.


# 삼각팬티와 이중팬티 - 남성들을 좀더 편리하게 해준 이 두 가지뿐 아니라 남성물품의 대부분이 여성이 발명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남성을 불편함에서 해방시켜주는 것이 바로 위대한 어머니이자 아내인 여자였다는 것을...^^


이밖에도 가족의 사랑으로 발명된 발명품으로는, 사랑하는 애인과 결혼하기 위해 발명한 옷핀. 대장장이 남편이 매일 옷이 지저분하게 되자 아내가 매일 셔츠를 사주지 못해서 발명한 셔츠에 카라만 바꿔 끼는 제품, 그리고 겨울의 필수품. 귀마개는 매일 스케이트를 타는 아들이 귀 동상에 걸리자 엄마가 발명했다고 합니다.

지금 가족을 한번 살펴보십시오, 발명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107회 스펀지 지식>


◎ (입을 벌리)면 힘을 못 쓴다. (★★★)

 

#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힘의 모멘트 ‘뉴턴미터’는 ‘줄’ 대신 지정 (표준과학연구원)

1J = 0.24cal = Nm


# 쥴 : 일의 단위

기호 J. 1J=1N. M=107erg이다. 1J은 1N의 힘으로 물체를 1m 움직이는 동안에 하는 일 및 그 일로 환산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하며, 1W 의 전력을 1초간에 소비하는 일의 양과 같다.


# 순간적으로 힘을 모으는 자세

① 주먹을 꽉 움켜쥔다.

( 달리기, 무거운 여자친구(아내) 들쳐업을 때, 집안의 무거운 가구 들어 옮길 때)

- 하나, 주먹 꽉 움켜쥐기!!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거나, 뛸 때 힘을 모아줍니다.


② 몸을 개구리처럼 움츠린다.

( 달리기 할 때 출발선에서, 화난 어머니에게 실컷 두들겨 맞다가 도망 갈 때, 높이뛰기 시)

- 둘, 몸을 개구리처럼 움츠리기!!

멀리, 빨리 순간적으로 움직일 때 필요한 힘을 모아 줍니다.


③ 입에 재갈을 무는 것처럼 뭔가를 물거나, 꽉 이를 물 때.

( 볼링, 당구, 양궁등 많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  화장실에서 큰 볼일을 볼 때)

- 셋, 재갈을 무는 것처럼 뭔가를 입에 꽉 물기!!

집중력을 필요로 할 때 필요한 곳에 힘을 모아 줍니다.




<토끼전>에서 자라는 (머리를 바위에 부딪혀 자결했)다. (★★☆) 


- 토끼전은 이 외에도 아주 많은 버전의 결말이 있는데, 특히 소설부문이 아닌 판소리 부분까지 합치면 시대마다, 지역마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 다 결말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


- 외에도, 화타라는 중국의 유명한 의사가 나타나 용한 약을 주어 토끼도 살고 자라도 살고 용왕도 살았다는 해피엔딩의 결말이 있는 것도 있고, 토끼가 자신의 똥을 용왕에게 간이라고 하여 먹이고 용왕은 우연하게 병이 치료되었다는 결말도 있습니다.


- 특히 토끼전 속에는 정치적인 풍자가 들어 있는데, 당시 토끼는 서민을 말하는 것이고, 용왕은 왕을 뜻하여, 지배층을 풍자한 결말로, 용왕을 속인 토끼는 통해 피지배층 즉 당시 핍박 받았던 서민들로 하여금 통쾌함을 느끼게 합니다.




1970년대에는 락스를 (가정상비약)으로도 권했다. (★★★★☆) 


- 락스는 천연소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안전하나, 하지만! 시중에서 파는 락스는 원액이므로 사용방법에 나와 있는 것처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락스 사용 용도는, 옷 표백, 얼룩빼기, 살균 소독뿐 아니라, 생화를 오래 싱싱하게 유지하게 위해 물 1리터에 3~4방울을 떨어뜨려도 효과가 있고, 뿐만 아니라 땀띠나 진물렀을 때는 100배와 300배로 물로 희석해서 사용하면 쉽게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 그러나, 현재 락스 설명서에는 이러한 내용이 빠졌는데, 이유는 1970년대 당시에는 지금처럼 의약품이 발달되지 않아 여러 용도로 사용한 것이였고, 현재는 아주 세밀하고 구체적인 약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굳이 락스가 아니여도 사용할 약이 많기 때문에, 현재의 설명서에는 기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시청자가 제보하는 초간단 스펀지, 너 그거 아니??


기차는 (모래)가 없으면 미끄러진다. (★★★★☆) 


- 살사장치 버튼은 기관실에 있는데 여기에는 이런 장치도 있다.

기관사졸음방지장치. "운전자 경계장치"

기관사의 졸음 및 실신사고로 인한 기관차의 중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작동방법: 기관사가 운전 중 페달 스위치를 주기적으로 (약 2초 밟고 약 2분간 떼는 식) 밟았다 떼었다하거나, 터치 스위치를 페달과 같은 방법으로 주기적으로 손가락으로 접촉하도록 되어 있다.

2초이상 페달을 밟고 있을 경우, 또는 2분 이상 페달을 떼고 있을 경우, 경고음이 발생됨과 동시에 경고등이 점등됨.

경고음 발생 및 경고등이 점등되고 난 후 5초이내 페달의 접점을 바꾸지 않을 경우 비상제동이 되어 열차를 정지시킨다.



#x,y,z

- 사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정확한 표현은 바지 지퍼를 fly라고 해서 check your fly 많이 씁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xyz는 어릴 때 아이들이 쓰는 속어 중 하나입니다.


- 그외 줄임말.

PDQ : PRETTY DARN QUICK (빨랑빨랑 닫아)

ABC: Already Been Checked(이미 점검했다)


- 비슷한 표현

1> Your zipper (fly) is open (down)

2> Your barndoor is open : barndoor란 마굿간의 문.

3> Don't you feel a draft?  : draft란 바람이 들어오는 틈.


# 필리핀 500페소

- 1 P (페소) = 19 원.  500페소는 우리나라 돈으로 천원 정도의 가치입니다.


- 500페소에 적힌 기사의 내용

: 필리핀의 기갑부대가 38선을 돌파했다.

1986 년 2월 ~ 1992년 필리핀 대통령 코라손 아키노가 그의 아내.




◆ Mr. Lee(미스터리) 실험실 - 터질까, 안 터질까


* 자동차 사고시 폭발 가능성!

차가 사고시에 연료가 샐 수 있습니다 (연료통 파열이라던지) 이때 샌 연료가 엔진이나 배기폴더 쪽의 뜨거운 열에 발화가 될 수 있구요,

이 불이 점차 연료통 쪽으로 이어지다 연료통에 붙는다면, 그 때는 폭발이 됩니다.


하지만 웬만해서는 연료통이 사고났을 경우 손상 부위에서 멀기 때문에  폭발하기 어렵구요, 연료통이 트렁크 부위에 있는 가스차량의 경우 좀 더 폭발위험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가솔린, 디젤차량의 경우 차량폭발로 이어지는 경우는  적습니다. 다만 차량의 과열등으로 인한 화재는 종종 일어납니다.

엔진과열 등으로 인한 연료 누유로 엔진룸에서 불이 붙는 경우로 인해 차가 전소되는 경우는 상당히 많습니다.


* 소화기 폭발 가능할 수 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분말 소화기와 달리 탄산가스 소화기라는 것이 있는데...

탄산가스 소화기는 고압의 액화 탄산가스를 이음매 없는 강철제 고압용기에 충전하여 두었다가 화재시CO2가스를 방출하여 불을끄는 소화기로, 소화기용기는 1Cm*1Cm당 250Kg의 힘에도 견디는 용기여야함. 그러므로 그런 고압용기에 총을 쏘면 매우 위험할 것임


* 일반적으로 소화기에는 고무 패킹이 있고... 이 패킹은 뜨거운 열로 소화기가 폭발 하기전 먼저 녹아 버린다. 따라서 폭발 이전에 소화기내의 압력이 낮아 져서 폭발하는 일은 거의 없다.


* 이번 실험은 매우 위험한 실험으로 궁금증에 대한 해소뿐.. 실제로 따라하거나 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108회 스펀지 지식>

 


밥을 더 많이 먹고 싶으면 (전기밥솥에 밥을 하)면 된다. (★★★☆)

 

** 마지막 초밥의 갯수는 쌀 1인분을 가지고 만든 갯수입니다.


쌀 1인분으로 각각 밥을 지어 초밥을 만들면 전기밥솥 밥이 대략 16~17 piece 압력밥솥 밥이 대략 15 piece 가 나옵니다.


앞에 실험한 한 솥을 모두 초밥으로 만든다면, 전기밥솥은 105 piece, 압력밥솥은 90 piece,  즉 15 piece 정도의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 원래 초밥집에서는 전기밥솥이나 압력밥솥에서 지은 밥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압력밥솥은 너무 찰지고, 전기밥솥은 너무 퍼져서 씹는 맛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 조리장들은 손에 잡히는 밥의 부피로 초밥을 결정합니다.

쥐는 힘으로 밥알 사이 공간도 만들고.. 많이 잡혔을 때엔 손가락으로 밥알을 정확히 1~2 개 털어내기도 합니다.




이것은 (휴대용 화장실)이다. (★★★★☆) 


** 휴대용 미니 화장실의 안에 들어 있는 흡수성 폴리마는 현재 아기의 기저귀에 들어있는 응고제와 같은 것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것이 특징!


** 이 미니 화장실은 특히 고층 건물의 작업 시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유리창 닦을 때, 환자 간병시에도 유용한 물건입니다.




울산에 있는 세계 최대의 크레인은 (단돈 1달러)이다. (★★★★★) 


** 처음 이 크레인을 울산에 들여온것은 2002년, 3년째

** 2004년에는 10만 5000톤 급의 대형 원유 운반선 1호와 2호선을 세계 최초로 육상에서 건조해 내는 데 성공! 세계적으로 조선 강국으로서의 입지 굳히는데  커다란 힘

** 평균 일주일에 한대씩 배를 만들어 내고 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땅위에서 배를 만들고 있는 이 크레인 때문에 현재는 외국에서  밀려오는 각종 배를 만들어 달라는 주문들이 쏟아져 오고 있을 정도

** 단돈 1달러로 들여온 이 크레인의 현재 가치는 3000억원 이상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송은이가 제보하는 초간단 스펀지, 너 그거 아니??


건국 대학교에는 (유재석 포스트잇)이 있다. (★★★★) 


** 포스트 잇은 일반 포스트잇인데 여기에 유재석씨 얼굴을 엷게 프린트해서 특수 자체 제작한 것

** 원래 시험 기간 동안만 쓰이며, 지정좌석제인 도서관은 항상 자리가 부족하기 마련, 그래서 이런 포스트 잇을 만들게 되었다

** 자리를 비워 놓고 나 몰라라 할 수도 있지만 서로를 위하는 마음으로  이러한 포스트 잇을 만들게 되었다고..

** 이 포스트 잇은 건국대학교 도서관에서만 사용되고 있어요.


 

# 단무지굴근

- 영명으로는 ‘Flexor hallucis brevis’이다.

- 엄지발가락의 저측면을 따라 움직이며, 을 구부릴 때 밑에 불룩 튀어나온 부분이 바로 ‘단무지 굴근’!!

발바닥을 구부리고 펼 때, 사용되는 근육이다.


# 레이져 총

- 우리나라 최초의 들고 쏠 수 있는 레이져총!!!

무게는 약 10키로그램으로 가벼운 편이며 약 20와트의 출력이 가능하고, 발사를 하면 빛이 나가는 총구와 빛을 나가게 하는 방아쇠 까지 있다.

그러나 그 전력이 약해, 이것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종이를 태우거나 풍선을 터뜨리는 정도... 하지만 2010년에는 실재 무기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기대해볼만 하다.

 

 

 


◆ 스펀지 연구소 - 상식의 재구성


** 혀는 부위에 따라 맛을 다르게 느낀다.

" 모든 미각은 맛봉오리가 있는 혀의 모든 지점에서 감지될 수 있다.

혀지도는 과학에서도 고정관념을 버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보여주는 사례." 라고 말했다.


** 금은 모든 산(酸)에 강하다?

- 염산과 질산을 각각 대 1비율로 섞은 용액, 왕수에 금은 녹는다.

질산이 금을 우선 산화시키고, 그 다음 이산화된 금을 염산이 녹이는 것이다.

- 이 방식은 중고 금을 다시 녹이는데 많이 쓰이는데 녹일 때 많은 유독가스를 분출하기 때문에 환경부에서 지정한 곳에서만 왕수를 이용해 금을 녹여야 한다.

그래서, 스펀지도 안전하게 배기시설이 되어 있는 업체를 찾아가서 유독가스에 대한 안전장치를 완벽하게 한 후 실험하였다.

- 절대, 학교나 집에서 해보면 안된다.


** 사람의 갈비뼈는 총12쌍! 즉 24개입니다.

물론 남자와 여자 모두 똑같습니다.

- 갈비뼈는 등뼈에서부터 흉골이라 불리는 가슴뼈에 고정되어 있지만, 아래쪽에 있는 11 번째, 12번째 갈비뼈는 흉골에 고정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부유 늑골이라고 하는데 가슴의 탄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 쥐는 치즈 보다 초콜릿을 더 좋아한다.

- Q 그렇다면 왜 쥐가 치즈를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을까요?

예전에 유럽에서 가장 귀하게 여기던 것이 치즈!

따라서 치즈를 귀하게 여기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꾸며진 이야기 일 뿐이다.


** 기린은 서서 잠을 잔다.

- 생활방식 : 군생, 이른 아침 또는 저녁 때 활동함

- 기린은 눈을 뜨고 잡니다.

- 하루 수면시간 : 최다 20분

- 기린, 말, 코끼리 등 주로 초식동물의 경우 육식동물의 공격에 항상 대응하기 위해 렘(REM) 수면을 한다고 합니다.

기린이 사는 사바나에서는 사자를 비롯한 많은 적들에게 둘러 싸여 있습니다. 기린들은 무리를 지어 다니는데 단체로 잠을 자더라도 반드시 보초를 세운다고 합니다. 또 기린은 다리와 목이 길어서 누운 채로 잠을 자다가는 재빨리 일어나 도망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언제라도 적들로부터 도망칠 수 있도록 선 채로 잠깐씩 선잠을 잔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선잠은 한번에 5분 정도라고 합니다.


- 잠을 자면서 그 목은 어떻게 할까요?

사람들도 졸다보면 머리가 꾸벅하고 앞으로 꺽일 때가 있는데, 기린의 경우엔 머리가 등쪽으로 스르르 눕혀진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매우 위험한 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린은 대부분 목을 세우고 자는데, 때때로 이 목을 나무에 기댄다고 합니다.


- 원래 겁이 많은 동물이라 동물원에서도 주위를 경계하며 언제라도 일어설 수 있도록 얕은 잠을 잔다고 합니다. 하루에 잠을 10분밖에 안자는 것은 아닙니다.

5~10 분 동안 자주 렘(REM) 수면을 하면서 3~4 시간 정도를 잔다고 합니다.


<109회 스펀지 지식>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은 많지만 (가르르르르륵~)이 최고다. (★★★★)

 

* 우는 아기 달래는 법이 아주 많은데...그 중 오늘 소개된 것 외에..

물을 입에 머금고 "오르르르르르르" 마치 와인 감별사가 와인의 맛을 보는 방법 처럼.

이러한 방법도 효과가 있다고..


* 분명히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생후 3개월이 지난 아기에게는 효과가 없다는것..

아이에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너무 믿지 말것.




조선시대에는 미혼남녀를 위한 (혼인보조금)이 있었다. (★★★★) 


* 그러나, 노처녀, 노총각 구호정책에도 평민과 양반은 약간의 차별이 있었다.

양반의 경우, 쌀 2석과 콩 2석을 주었고, 평민의 경우, 쌀 1석과 콩 1석을 주었다.


* 원녀(怨女): 혼인을 못하여 원한을 가진 여인.

  광부(曠夫): 허송세월을 한 독신남자.


* 관원들을 시켜 미혼 처녀와 그 이유를 파악하여 문서를 보고하도록 했고, 관의 비용으로 치장하고, 밑천을 주어 시집가게 독촉했으며 그 가장을 국문하도록 했다. 서른 살이 넘도록 시집보내지 않으면 그 집 가장을 중죄로 다스리도록 했다.


* 국가의 우환, 노처녀, 노총각

조선시대 위정자들은 나이가 찬 총각, 처녀가 결혼하지 못하고 있으면 음양의 화기가 상하여 국가적 재난을 초래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가 장기간 지속되면 국가는 이른바 원한에 사무친 총각, 처녀들을 파악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 강제로 결혼하도록 했다.


* 국가에서 강제결혼 명령이 떨어지면 노총각, 노처녀를 둔 집안에서는 비상이 걸리게 되었는데... 배우자감을 찾기 위해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기 일쑤였다고 한다.


* 통치하는 왕마다 결혼을 못한 처녀와 총각에 대한 정책은 약간씩 차이가 있었는데...

- 정조: 혼기를 넘긴 미혼자를 조사하여 2년마다 한번씩 결혼 시켰다.

- 성종: 전국의 25살이 넘도록 시집 못간 처녀들을 조사하여 만약 집안이 가난하면 쌀이나 콩을 주어 혼수로 삼아 결혼할 수 있도록 했다.


- 세종: 감사로 하여금 제 때 결혼 안 하는 자가 없는지 감시하게 해서 가난한 집의 자녀는 나라에서 보조금을 지급하여 결혼하게 하였다.




이 팔씨름 로봇은 (노인들의 체력단련용)이다. (★★★★☆) 


* 이름: 로보암슬레어

최고힘 : 65NM (건강한 청년의 최고 힘을 기준으로 함)


* 건국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지능제어 및 로보틱스 연구실 강철구(46)교수 연구팀    에서 지난 3년간 지능로봇 사업단 연구의 일환으로 세계 최초의 ꡒ생각하는 팔씨름 로봇 - 로보암레슬러(Robo Arm-Wrestler)ꡓ를 개발하였다.


* 개발이유는...

우리 사회가 급격한 노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사회적 비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고, 이를 해소하고자 우리 정부는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 연구는 노인들에게 오락용 로봇을 제공하여 정신적, 육체적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시작되었다.


* 왜 하필 팔씨름 로봇인가?

팔씨름은 온 몸의 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으로, 어르신들이 쉽고 즐겁게 근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 로봇의 특징:

1> 로보암레슬러는 팔씨름 상대자에 따라 힘크기를 자동 조절하고, 힘생성 패턴을 매번 다르게 함으로써, 마치 사람과 팔씨름 하는 느낌이 들게하여 계속적인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사람이 이기려는 강한 의지가 있을 때는 이를 감지하여 승률에 반영함으로써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사람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승률은 기본적으로 무작위로 로봇에 의해 결정되지만, 사람이 끝까지 버티면 이길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즉, 사람이 오래 버티면 로봇도 점점 힘이 빠지게 된다.

3> 로보암레슬러는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면 ꡒ안녕하세요!ꡓ, ꡒ반갑습니다!ꡓ, ꡒ팔씨름을 하시려면 자리에 앉으세요.ꡓ 등의 말을 걸어옴과 동시에 사람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를 한다. 로봇의 목소리는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매번 달라진다.

4> 모니터의 아바타는 사람이 다가오면 반가운 표정, 사람이 떠나면 아쉬운 표정을 시작시에는 결의에 찬 표정 등 7가지 표정을 짓는다.


* 앞으로는 직립보행하는 로봇에 이 기능을 첨가 다니면서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시청자가 제보하는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스펀지 지식, 너 그거 아니??


◎ 108개의 손가락이 달린 (머리 감겨주는) 기계도 있다. (★★★★☆) 


- 2001년부터 3년8개월간의 독자적 개발

- '산소박사'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의 손과 유사한 108개의 고무 돌기가 있어 실제로 두피 마사지를 해 준다는 것.

- 기존의 기계들은 대부분 높은 압력으로 물과 샴푸를 분사해 주는 방식에 그쳤지만 이 제품은 각 사람의 머리 모양과 취향에 따라 맞춤형으로 감겨주는 것이 큰 차이다.

- 각각의 돌기 끝에는 작은 구멍이 나있어 머리카락 속 깊숙한 곳까지 샴푸와 물을 뿌려 주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손으로 머리를 감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 두발관리를 위해 특별히 '린스' 등의 보조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일반적인 샴푸에 고농도의 산소를 뿜어 '산소 거품'을 만들어낸다.

- 현재 이 제품은 국내 미용실을 비롯해 양로원·병원 등에 납품될 예정으로 시험 설치되고 있다.

- 회사측은 일본·미국·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며 이미 해외바이어들로 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 조 사장은 "현재 미용실 인건비가비싼 일본이나 미국·유럽에서 제품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미용실·병원 등 공공기관은 물론 각 가정에도 보급될 수 있도록 중저가형 제품생산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흑염소 *

- 지난번 소와 마찬가지로 야콥스 기관에 의해 흑염소도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 성룡 *

- 성룡이 나왔던 이소룡의 영화 "용쟁 호투"에는 우리가 잘 아는 배우가 많이 출연하는데.. 홍금보, 원표 등도 함께 출연하고 있다.

- 성룡은 이소룡의 영화 정무문에도 출연했다. 역시 엑스트라.




◆ 스펀지 연구소 - 사진으로 얼짱되는 101가지 방법


-사진의 역사는 1727년 "하힌리히슐제"가 빛을 작용, 검게 변하는 실험,

1800년 허셀이 적외선을 발견함.

826년--니에프스가 찍은 최초의 사진ꡒ창밖 의 풍경" 완성


-우리나라는 1895년 김규진이 서울의 소공동에 천연당사진관 개업을 시작으로 보급되었다

이후 1928년--신락균이 YMCA 에 사진과를 재개설.

1929년--이후부터 우리 나라에 아마튜어 사진시대가 열려 지금에 이르렀다.


-한 미니홈피의 경우 하루에 새로 업그레이드 되는 사진이 무려 620만장, 한달에 카메라 핸드폰이 무려 60만대가 팔릴 정도로 엄청난 카메라에 대한 관심


-예전 사진 트랜드는 포즈나 배경이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타이트한 표정 위주.

디카와 핸드폰 카메라가 많이 보급되면서 생긴 일,


-전문 사진작가가 제안하는 사진 잘 찍는 방법은 사물을 사랑하라!!!

사진에는 영혼이 담긴다는 어느 사진작가의 말이 있듯이...


-전문 사진 작가의 사진이 우리가 찍는 사진 보다 훨씬 좋아 보이는 이유 역시, 사물에 대한 애정 차이라고 할 수도 있답니다


-지금 이 순간을 바로 기록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사진뿐! 한 장이라도 제대로 찍어야!


<110회 스펀지 지식>

 

 


◎ (알코올 분무기) 하나면 생수통 허리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 (★★★★)

 

# 생수통의 용량: 18.9L

드럼통의 용량: 200L


# 드럼통의 두께: 약 1.8CM로 철 드럼통의 두께와 크기가 유사함.


# 붕산(연두색 불꽃), 소금(오렌지색 불꽃), 염화바륨(노란색 불꽃), 염화스트론튬(빨간색 불꽃), 염화칼륨(보라색 불꽃)


# 여러가지 색의 불꽃을 볼 수 있는 것은...

불꽃반응 [flame reaction]이라 하여 홑원소 물질 또는 화합물이 불꽃 속에서 그 원소 특유의 색을 보이는 반응을 말한다. 또는 염색반응(焰色反應)이라고도 한다.

보통 불꽃반응을 보려면, 염산에 담근 다음, 여러 번 구워서 깨끗하게 만든 백금선(白金線)을 사용하여 염산으로 적신 분말시료를 분젠 버너의 산화불꽃 속에 넣어 불꽃을 착색시킨다.


또, 이것을 더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불꽃의 색을 분광기(分光器)를 써서 확인하며, 각 원소에 고유한 파장이 알려져 있으므로 정성분석 및 그 강도로부터 정량분석을 할 수가 있다. 이것을 프레임 분광분석 또는 염광분광분석(焰光分光分析)이라 한다.


# 화력이 강하고, 위험하므로 절대, 어린이나 분별력 없는 어른들이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세계 최초의 (소방) 오토바이가 있다. (★★★★☆) 


- 소방 오토바이, 비키라!!

비키라의 반가운 소식! 12월 13일(다음주 화)에 열리는 "대한민국안전대상"에서 "소방재청장상"을 받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 상은 소방관련 우수품에게 주는 상으로, 가장 으뜸이 되는 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미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한국소방검정공사의 A급 B급 소화 성능 시험에서 초기 화재 진압 성능을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비키라에 관심을 두어 현재 자기네 나라로 가져가 실험중이며 곧 인도네시아 전역에 사용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산이라 진입도 어렵고 화재의 위험이 높은 절 "월정사"에도 비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한번도 써 본 적은 없다고 합니다




대만에는 (난 송승헌이 아니야)라는 노래가 있다. (★★★☆) 


10대의 남성 듀오인 이 두 사람은, 현재 중국과 대만 싱가폴에서 10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 현재 우리나라로 치면... SS501? 정도 많은 인기 얻고 있는 가수라고, 이 가수의 첫 앨범 10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다...너무 신곡 이어서 뮤직비디오도 앨범도 아직 판매를 하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들을 수 있다.

또한, 중화권에서 아주 유명한 기획사에서 배출한 대형 신인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한류 열풍은 대만 싱가폴 홍콩 등지에서 엄청난데, 가을동화와 여름향기는 국민드라마라 불릴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드라마의 주인공 송승헌씨가 대단한 인기이고, 현지에서 10대 20대 여성들의 이상형이어서, 현지 남자들은 "내가 어떻게 송승헌이 될 수 있겠는가"를 두고 고민...이 많다는~


이러한 한류 스타가 노래 가사의 소재로 쓰인 것은 처음!!있는 일 아무리 한류 한류 라~지만 이런 노래가 나올 정도면,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트램펄린에 야구공, 추구공, 배구공, 볼링공, 농구공, 당구공, 럭비공을 튀게하면 가장 멀리 날아가는 것은 (볼링공)이다. (★★★☆) 


<볼링공>의 재질은 유창목이란 식물이 주 재료인데..

높이 약 15m이다. 소교목이며 성장이 매우 더디다. 잎은 마주나고 짝수깃꼴겹잎이며 작은잎은 4∼6매이다. 잎 모양은 넓은 달걀 모양으로서 혁질(革質:가죽 같은 질감)이며, 길이 약 3cm이다.

꽃은 연한 파란색으로서 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로 달리며 지름 약 1.5cm이다. 열매는 액과(液果)로서 익으면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된다.

변재(邊材)는 노란색이고, 심재(心材)는 녹색을 띤 갈색으로 조밀하고 단단하며 가장 단단한 나무 중의 하나이며 내구력도 강하다. 목재에 산미(酸味)와 방향이 있다. 멕시코 남부, 중·남아메리카에 분포한다.

미국에서는 리그넘 바이티(lignum vitae)로 불리며 내해수성(耐海水性)이 있어 과거 기선 스크루의 축으로 사용하였고, 오늘날에는 볼링공을 만든다. 수지가 들어 있어서 윤활유를 필요로 하는 기계적 부분의 구성에 이용하고 가구와 세공품에도 쓴다.


현재는 우레탄이나 소프트 폴리우레탄 을 만이 사용합니다.




◆ 너 그거 아니??


스펀지의 새로운 기획 코너 초간단 스펀지!!

항간에 떠도는 근거 없는 소리들, 자신만 알고 있는 간단한 노하우나 신지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시청자가 제보하는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스펀지 지식, 너 그거 아니??


# 비닐봉지 쉽게 풀기

- 비닐끈도 이 방법으로 풀 수 있다.

- 매끈한 성질의 비닐이기 때문에 꼬아서 밀었을 때 더욱 잘 빠져나오는 것이다.


# 타조 날개의 발톱

- 진화론자들이 파충류에서 조류로 진화 하였다는 증거로 제시하는 화석상의 증거, 시조새!! 이 새의 화석을 보면 타조처럼 날개 쪽에 발톱이 있습니다.

- 날개에 발톱이 있는 또 하나의 새. 호아친 [Hoatzin]

  뻐꾸기목 호아친과의 조류.

  몸길이 61˜66cm, 몸무게 816g

  서식장소: 저지대 늪, 맹그로브숲, 강둑, 하적호

  분포지역: 기아나■베네수엘라■볼리비아■페루■브라질의 아마존강 유역 등 남아메리카

  닭과 비슷한 크기로 머리는 털이 없어 살이 드러나 있다.

  새끼 때에는 날개에 발톱이 2개 있다. 따라서 나뭇가지를 올라갈 때에는 발뿐만 아니라 날개의 발톱도 사용한다. 이 발톱은 크면서 없어진다.


# 돈세탁기

- 돈세탁기의 정식명칭: 지폐소독기( 바이오 마스터)

  하지만, 은행에서는 그냥 ‘돈 세탁기’ 라는 이름으로 부른다고 합니다.


- 지폐를 세탁하는데 걸리는 총 시간 40분.

1> 지폐 장착

2> 지폐 내 미세 공간에 있는 공기와 GAS까지도 제거.

3> 미립화된 소독 약제가 세탁기(챔버) 내에 분사되면 대기 시간 동안 지폐 내에 약제가 침투.

4> 설정기간 경과 후 소독 완료.


- 세탁된 지폐의 향기는 허브향.

  10일 이상 향기가 지속되어 명절때 많이 소독된 돈으로 바꾸어 간다고 한다.


- 돈세탁기를 사용하는 이유:

사람의 심리가 깨끗한 돈은 잘 쓰지 않고, 아끼려는 경향이 있는데 비해 지저분한 돈은 아무래도 쉽게 써서 없애 버리고 싶어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돈을 아끼는 마음도 갖게 해주고, 각종 세균에 오염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위험을 줄이고, 향기도 나기 때문에 일석 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돈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사용하는 것이 모두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기에 깨끗하게 소독된 돈을 고객에게 드리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순수한 고객 서비스입니다.


- 현재 돈 세탁기가 설치된 은행은 3곳 정도... 지점 적으로 서비스 중. 차츰 늘려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 동전세척하기


(1) 컵에 진한 소금물을 담고, 식초와 섞는다.

   이때, 식초는 2배 식초를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때묻은 10원짜리 동전을 살짝 넣는다. 오래 놔두세요.

    천천히 때가 벗겨집니다.

(3) 핀셋으로 동전을 꺼내 휴지로 물기를 닦는다.


**소금물과 식초가 만나면 아주 묽은 염산을 만들게 됩니다.

염산용액은 동전을 새것처럼 세척할 수 있습니다.

단 손에 닿으면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