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이 삶을 시작한 그 날, 죽음과 마주하게 된 엄마.

이제 막 백일을 넘긴 첫 딸 소윤이.
첫 출산을 하자마자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33살의 젊은 안소봉(33).
30살 애기아빠인 남편 김재문(30). 그리고 이제 백일을 넘긴 딸 소윤이.
세상살이가 간단치 않다지만 이들 세 식구의 사연만큼 기막힌 게 있을까?

지난 2006년 9월 21일. 이들 부부가 간절히 기다리던 첫 딸 소윤이가 태어났다. 딸과 만나는 순간 임신 중 겪었던 통증의 고통은 끝날 거라 믿었다.

그러나, 이제 삶을 시작한 딸. 소윤이가 세상에 얼굴을 내미는 순간 검붉은 피를 토해냈다. 그것은 이 가족이 헤쳐 나가야 할 고통의 시작이었다.

엄마 안소봉씨의 몸에서 10개월 동안 암세포와 딸 소윤이가 함께 자라고 있었던 것이다. 엄마의 위를 시커멓게 만든 암세포는 이미 간까지 전이되어 있는 상태. 너무 고통스러워 차라리 빨리 죽여 달라고 빌어도 봤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 채 우는 어린 딸을 보며 안소봉씨는 머리를 쥐어뜯으며 자책했다. 젖 한 번 물려보지도 못한 내 딸 소윤이를 두고 죽을 수는 없다. 엄마를 알아보기 시작한 내 딸을 위해서 나는 살겠다. 그렇게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기나긴 투병 생활을 시작했다.

암까지 사랑한 엄마   


엄마의 꿈은 소윤이가 태어나면 모유를 먹이는 것이었다. 그 때문에 출산 다음날, 암으로 인한 통증 조절을 위해 투여하는(마약성 진통제)까지 거부한 독한 엄마다. 10개월 동안 암을 생으로 견뎌냈으니 얼마나 강한 엄마인가. 초보 엄마 안소봉씨는 세상의 모든 산모가 다 자기처럼 견디기 힘든 고통을 참는 줄 알았다. 다들 그렇게 잠을 이룰 수 없을 만큼의 통증을 견디면서 엄마가 되는 거라고 믿었다.

그리고 10개월 후, 딸이 태어나면 고통은 사라질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엄마를 기다린 것은 이제야 만난  딸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고작 6개월일 거라는 통보였다. 아무리 믿을 수 없다고 외쳐 봐도 눈을 뜨면 또다시 통증은 시작되었다. 그렇게 암세포는 끊임없이 커지고 있는 절망 속 현실이었다.
 

 통증을 견디기 힘들어 몸부림 칠 때 소윤이가 밉기도 했다는 엄마. 너만 아니면, 임신 중 검사만 빨리 받았었더라면, 내가 살 수도 있었을 텐데. 엄마는 어린 딸 소윤을 원망하기도 했다. 그 순간 그녀는 아직 엄마가 아니었다. 단지 살고 싶은 한 인간이었다. 그러나 내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배 아파 낳은 내 자식. 그것이 세상 모든 엄마의 마음이듯이 안소봉씨의 마음이기도 했다.

엄마는 얼마 남지 않은 자신의 짧은 삶에 욕심을 냈다. 그렇게 소윤의 생명과 바꾼, 자기 몸속에 자리 잡고 있는 암을 받아들였다. 이제는 암세포 때문에 새까맣게 변한 위를 보며 ‘이 놈들이 결국 날 굶어죽일 생각이군. 나쁜 놈들...’이라며 농담도 한다.

임신 중, 암이란 걸 알았다면 소윤이를 포기해야 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었겠지만. 지금은 이렇게 엄마가 되게 해준 하늘에 감사하다고 말하는 안소봉씨는 남편과 딸을 생각하며 암세포마저 사랑으로 감싸 안았다.

그렇게 우는 딸을 품에 안고 그녀는 진짜 엄마가 되었다.  

소윤이의 백일  

소윤이가 태어난 지 벌써 백일이 됐다.
어린 딸이 태어날 때, 배속에서 삼킨 엄마의 검붉은 피를 토하고, 염증수치가 높아 백일까지 살 수 있을까. 건강하지 못하면 어떻게 할까 걱정했다.
그리고 엄마의 건강도 딸의 백일잔치까지 버틸 수 있을지 불안했다.

하지만 모녀는 강했다. 보란 듯이 백일을 견뎌줬다.

그러나 결국 투병 중인 엄마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져 축하받아야할 딸의 백일잔치는 취소됐다. 미안해할 아빠와 엄마를 위로하기 위해 소윤이 병원을 찾았다. 이미 종양으로 인해 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되는 통로가 막혀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못한지 보름째. 몸을 가눌 힘도 없는 엄마가 힘겹게 몸을 일으켜 딸을 조심스레 품에 안는다. 딸 소윤이의 백일을 축하하고자, 직접 쓴 편지를 소윤이에게 읽어주는 부부. 한없이 흐르는 눈물을 참으며, 딸에게 부부의 마음을 전한다.

내 딸 소윤이를 사랑한다고...네가 태어나서 고맙다고...

엄마의 새로운 약속

 

7개월 째 암과 힘겨운 싸움 중인 엄마.
항암치료를 앞둔 하루 전 날, 뒤늦게 소윤이의 백일 기념사진촬영을 했다.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첫 가족사진. 엄마는 어린 딸에게 약속한다.

사랑하는 내 딸 소윤아 돌잔치는 꼭 해줄게!!

그러려면 반드시 일 년은 더 살아야 한다. 엄마는 소망한다.

소윤의 엄마로, 소윤은 자신의 딸로 살아갈 수 있게 해달라고. 소윤이가 ‘엄마’라고 또렷이 부르는 그날까지 만이라도 짧은 삶을 허락해 달라고.
2007년 봄. 앞으로 남은 시간은 최소 일 년. 딸을 향한 엄마의 약속은 지켜질 수 있을까?


내 남편 재문
 

아내보다 세 살 어린 남편 김재문씨. 첫 딸의 탄생을 축하받을 틈도 없이 아내의 시한부 6개월 판정을 선고받은 남편이다. 처음에는 꿈인 줄 알았다.
아니, 꿈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고 일어나면 모든 게 다 제자리로 되돌아 올 거라고 생각했다. 이 악몽에서 깨기 위해 잠들려고 발버둥쳤다.

하지만 그럴수록 죽음이라는 절망이 아내에게 점점 더 다가오고 있었다.

아내를 살리기 위해 아픈 딸을 떼어놓고 무작정 서울로 향한 어린 남편.
아내 간병하랴, 딸 키우랴 몸도 마음도 지쳤지만. 그는 얘기한다. 두 여자가 살아만 준다면 평생 아내와 딸의 든든한 머슴이 되겠다고. 그때 기쁨의 눈물을 한없이 흘릴 거라고. 꼭 그렇게 될 거라고.



 ■ PD의 변
 

① 왜 이 아이템을 선정했는지
딸이 태어나자마자 죽음과 마주친 엄마. 그 딸과 엄마 그리고 남편까지  이제 막 시작하는  한 가족이 겪어야하는 고통과 사랑이 하도 절절해서 소개하게 되었다.

 

②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하고자하는 이야기
딸에게 우유병을 물려주는 일. 유모차 끌고 남편과 장 보러 가는 일.  이렇게 하찮은 일상을  꿈꾸게 돼버린 33세의 젊은 엄마. 그 사소한 일상을 이루기 위해 힘겨운 투쟁을 벌이는 모습을 통해 죽음도 이겨내는 사랑의 강함과 우리가 누리는 하찮은 일상이 사실은 얼마나 소중한가를 말하고자 한다.

 

③ 제작과정에 있었던 일 중 소개하고 싶은 일화
진통으로 심하게 고통스러워하던 소봉씨가 어느 순간 미소를 짓길래 왜웃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봄에 딸과 함께 놀러가는 상상을 했더니 그 순간은 고통이 잊혀졌다고...’답했다. 그 순간 참 사랑은 힘이 세구나. 라고 생각되었다. 이 가족의 일상 모두가 슬프고도 아름다운 일화라고   말하고 싶다.

 

 주인공 인터뷰
 

 안소봉씨가 말하는 사랑,

“근데 정말 바라는 건요. 제가 80이 되든, 90이 되든 그냥 소윤이 옆에 있어 주는 거.
끝가지. 정말 온전한 가정으로. 아빠 있고, 엄마 있고, 소윤이 있고.
이런 가정으로써 정말 그렇게 있고 싶어요.”
 

‘첨에 너무 고통스러워서 죽으려고 했어요. 근데 소윤이가 커가며 눈도 마주쳐주고 웃어주는데... 엄마라고... 아파서 한번 안아주지도 못한 엄만데... 그 모습에 소윤이를 위해  죽어선 안 된다 결심했고. 왜 옛 어른들이 자식보고 살아라하는지 알았고. 자식 대신 죽을 수 있는 게 모정이란 것도 느꼈어요.’

 

“옆에 있는 남편도 아깝고 제가 낳은 딸도 아깝고..
제가 행복 속에 들어가야 하는데 튕겨져 나온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더 애착가지고 아까워서라도 옆에 있고 싶어요. 좀 더  누리고 싶기 때문에.”
“항암하고 나오는 날 되게 날씨가 맑은 거예요. 찬란하구나. 그때 불현듯 그랬어요.
이런 날은 죽기 싫다. 날 좋은 날 죽으면 억울할 것 같아요.
제가 은연중에 언젠가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하나 봐요.”
 

 “꼭 해보고 싶은 게 있어요. 남편하고 유모차에 소윤이 태워서 마트나, 동물원에 가고 싶어요. 남들한테는 평범한 일상이지만. 그게 너무나 해보고 싶어요.”

 

남편 김재문씨가 말하는 사랑,

“일 분, 일 초라도 와이프한테 행복하게 지낼 수 있게 해주는 게 제가 해줄 수 있는 최선인 거 같아요.”
 

“너무나... 아내가 너무나 불쌍해요. 두 번이나. 이건 아니잖아요.
크게 욕심 부린 거 없어요. 그냥 평범한 가정으로 살고 싶었어요.
남들한테 평범한 게 왜 저희한테만 이렇게 어려운지...”
 

“암이 없어지길 바라지도 않아요. 지금처럼만.
아내가 그냥 제 옆에 살아만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 사람 너무 젊고, 이제 딸 낳아서...  이제 좀 잘 살아보려고 했는데... 6개월도 안 남았데요.”
 

“편안하게 서로 늙어가는 거 보면서 당신이 내 아내라서 고맙다는 말 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소윤이 잘 낳아줘서 고맙다, 그동안 고생 정말 많았다,
격려 꼭 한번 해주고 싶습니다.”

 


가수 비가 이 부부의 사연을 알고 작년 추석 때, 비공식적으로 병원을 방문. 항암 중인 안소봉 씨의 쾌유를 응원했다. 그 후로도 변함없이 자주 소봉씨의 안부를 묻는 연락을 해오고 있다. 또한 작년 겨울, 가수 비는 월드투어를 가기 전. 병원비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2천만 원 상당의 비용을 남편 김재문 씨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Posted by Man
:
BLOG main image
우리 모두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어 가요~ 함께하는 세상, 함께 나누는세상 엔라이프 포유 by Man

카테고리

함께 나누는 세상 (336)
세상엿보기 (73)
역사와 사람들 (29)
지리와 지명 (1)
게임정보 (0)
맛과 풍경 (23)
유용한정보 (142)
컴퓨터정보 (6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