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일반

 

1장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1. 컴퓨터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이므로 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라고 한다.

2. 컴퓨터는 딱딱한 물질인 하드웨어와 이를 이용하는 기술인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3. 컴퓨터는 GIGO의 원리로 데이터가 컴퓨터에 입력되어 처리 과정을 거치면 정보가 나가는 출력 원리이다.

4. 컴퓨터의 특징은 신속성, 정확성, 대량성, 호환성, 자동성, 범용성이다.

5. 컴퓨터 5대 기능은 입력기능, 기억기능, 연산기능, 제어기능, 출력기능이다.

6. 컴퓨터 발전과정

․수동 계산기 시대 : 네이퍼의 승산기 → 파스칼의 치차식 계산기(최초 계산기)→ 라이프니쯔의 사칙연산기(탁상용 계산기 시조)

․자동 계산기 시대 : 베비지의 차분기관 → 베비지의 해석기관(현대 컴퓨터 모체) → 홀러리스의 펀치카드시스템 → 에이컨의 MARK-1(최초의 자동계산기)

․컴퓨터 시대 : 에이컨의 ENIAC(최초의 전자계산기) → 윌키스의 EDSAC(최초로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채택) → 에커트, 머클리의 UNIVAC-1(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 에커트, 머클리, 노이만의 EDVAC(프로그램 내장방식)

7. 컴퓨터 세대별 특징

구 분

제 1세대

제 2세대

제 3세대

제 4세대

제 5세대

논리 회로 소자

진공관

(Tube)

트랜지스터

(TR)

집적 회로

(IC)

고밀도 집적 회로(LSI)

초고밀도 집적 회로(VLSI)

사용 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포트란, 코볼, 알골

파스칼, LISP, 구조화 언어

C, ADA, 문제 지향언어

객체지향언어

비고

하드웨어 개발 중심, 부피에 비해 신뢰도가 떨어짐

소프트웨어 개발 중심, 운영 체제 도입,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온라인 실시간 처리의 실용화

다중 처리, 시분할 방식 실현, MIS 개념의 확립, 집적회로로 소형화

시뮬레이션 기술의 확립, 개인용 컴퓨터 등장, 네트워크의 발전

인공지능 개념 등장, OA, FA, HA, 전문가 시스템, FUZZY 이론, 패턴 인식 등장

8. 컴퓨터 처리 속도 단위 : ms(10-3) → μs(10-6) → ns(10-9) →ps(10-12) →fs(10-15) → as(10-18)

9. 컴퓨터는 데이터 취급에 따라 디지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로 분류된다.

10.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비교

 

디지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회 로

논리 회로

증폭 회로

사용용도

과학 기술 계산 및 사무용(범용)

미적분, 방정식의 해, 시뮬레이션(특수용)

연산종류

4칙 연산, 논리연산

병렬연산(미적분연산)

처리자료

이산적인 데이터(비연속적인 데이터)

연속적인 데이터

정밀도

필요한 한도까지

낮다

프로그램

필요하다

필요 없다

가격

비교적 고가

비교적 저가

기억기능

기억이 용이하며 반영구적

기억에 제약이 있다.

연산속도

느림

빠름

11. 컴퓨터는 처리 능력에 따라 마이크로컴퓨터(개인용 컴퓨터), 미니컴퓨터, 메인 프레임 컴퓨터(대형 컴퓨터), 슈퍼컴퓨터로 분류된다.

12. 컴퓨터는 사용 목적에 따라 전용 컴퓨터, 범용 컴퓨터로 분류된다.

13. 중앙 컴퓨터 배치에 따른 정보처리 시스템 분류

․비집중 처리 시스템 : 초기 정보처리 형태로 단순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컴퓨터 운용이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형태이다.

․집중 처리 시스템 : 각 지역에서 이용자 단말기를 통해 하나의 중앙 컴퓨터로 집결하여 처리하는 형태이다.

․ 분산 처리 시스템 : 지역별로 중앙 컴퓨터를 설치하여 독자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형태로 각 지역에 설치된 컴퓨터는 컴퓨터 통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14. 데이터 처리 방식에 따른 정보처리 시스템 분류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방식 :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정보를 일정량, 일정기간 동안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리모트 Job 입력 시스템이 있다.

․즉시처리(real time processing) 방식 : 정보가 발생하는 즉시 그 정보를 중앙 컴퓨터에서 처리하여 정보가 발생된 곳으로 다시 돌려주는 방식으로 온라인 리얼 타임 시스템(좌석예약, 은행 입․출금), 시분할 시스템(TSS)이 있다.

 

2장 컴퓨터 하드웨어

1. 데이터 구성단위는 비트 → 바이트 → 워드 → 필드 → 레코드 → 파일 → 데이터베이스이다.

2. 수표현

․10진수 : 밑수를 10으로 하는 표현법이며 사용되는 숫자는 0부터 9이다.

․2진수 : 밑수를 2로 하는 표현법이며 사용되는 숫자는 0과 1이다.

․8진수 : 밑수를 8로 하는 표현법이며 사용되는 숫자는 0부터 7이다. 2진수 표현을 3자리씩 구분하여 읽으면 된다.

․16진수 밑수를 16으로 하는 표현법이며 사용되는 숫자는 0부터 9까지, 영문자 A부터 F까지 사용한다. 2진수 표현을 4자리씩 구분하여 읽으면 된다.

3. 숫자 데이터 표현

(1) 존 10진 형식(UNPACK FORMAT)

․ 한 수를 표현할 때 1byte(8bit)를 할당하여 왼쪽 4비트는 존(1111)과 나머지 4bit는 10진수의 숫자에 해당하는 값을 저장한다.

․마지막 존 비트는 부호 비트로 양수는 C(1100), 음수는 D(1101), 부호가 없는 수치는 F(1111)를 표시한다.

⋅연산이 불가능하나 입․출력 시 데이터를 표현된다.

(2) 팩 10진 형식(packed format)

⋅한 수를 표현할 때 4bit를 할당하며 마지막 4bit를 제외한 나머지에 숫자에 해당하는 값을 저장한다.

⋅마지막 4bit는 부호 비트로서 양수는 C(1100), 음수는 D(1101), 부호가 없는 수치는 F(1111)를 표시한다.

⋅존 10진 형식에 비해 기억용량이 절약되며 연산이 가능하다.

(3) 고정 소수점 표현 형식(정수)

․팩 10진 형식보다 연산 속도가 빠르며 보통 부호를 가진 정수로 2byte의 반워드(half word)와 4byte의 전워드(full word)로 수치를 표현한다.

고정 소수점 종류

정의

표현 범위

부호와 절대치 방식

부호만 변환하여 2진수 표현 그대로 사용한다.

-(2n-1-1) ~ 2n-1-1

1의 보수 방식

부호 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bit는 0은 1로 1은 0으로 바꾸어 표현한다.

-(2n-1-1) ~ 2n-1-1

2의 보수 방식

부호 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bit는 1의 보수에 1을 더하여 표현한다.

-2n-1 ~ 2n-1-1

(4) 부동 소수점 표현 형식(실수)

․매우 큰 수나 작은 수의 표현이 가능하고 실수 연산에 사용되며 연산 속도가 느리다. bit의 수에 따라 단정도(4byte), 배정도(8byte), 확장배정도(16byte)가 있다.

부호

지수부

소수부(가수부)

4. 문자 데이터 표현

․ 표준 2진화 10진 코드 (6bit BCD) : 제 2세대 컴퓨터에서 대부분 사용한 기본 코드로 BCD 코드를 확장한 것으로 존 비트 2개와 숫자 비트 4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6bit(26=64가지 문자 표현)로 구성되었다.

․확장 2진화 10진 코드(EBCDIC) : 표준 2진화 10진 코드를 확장한 코드로 존 비트 4개와 숫자 비트 4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8bit(28=256가지 문자 표현)로 구성되었다.

⋅미국 표준코드(ASCII) : 데이터 통신용과 개인용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는 코드로 존 비트 3개와 숫자 비트 4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7bit(27=128가지 문자 표현)로 구성되었다.

5. 중앙 처리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각 부분의 동작을 제어하고 연산을 수행하는 핵심적인 부분으로 계산과 제어의 두 가지 기능인 명령과 데이터의 이동, 해석, 처리를 담당한다.

6. 중앙 처리 장치는 제어 장치, 연산 장치,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7. 제어 장치

․필요한 장치에 제어 신호를 보내서 작동시키며 그 결과를 감시⋅감독하고 프로그램 명령을 해독하여 각 장치에 보내서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제어 장치는 명령 계수기, 명령 해독기, 번지 해독기, 부호기로 구성된다.

8. 연산 장치는 입력된 자료를 명령에 따라 사칙 연산,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로 누산기, 가산기, 보수기 등으로 구성된다.

9. 레지스터는 한 bit를 저장할 수 있는 플립플롭의 모임으로 중앙 처리 장치 내에 있는 임시 기억장치이다.

10. 중앙 처리 장치의 성능은 초당 처리되는 연산,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방식, 시스템 클럭 속도와 데이터베이스 폭에 따라 성능을 평가한다.

11. CISC와 RISC의 마이크로프로세서 비교

 

CISC

RISC

설계

최소의 프로그램 길이

프로그램 길이는 길지만 명령어당 실행

처리 속도

느리다.

빠르다.

명령 형식

다양한 길이와 명령

고정 길이의 명령어

전력 소모

많다.

적다.

12. 기억 장치에는 중앙 처리 장치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등을 기억하는 주기억 장치와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때 사용되는 보조 기억 장치가 있다.

13. 주 기억 장치

(1) RAM(Random Access Memory)은 사용자가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는 일반 주기억 장치로 휘발성 메모리이고 저장된 위치와 관계없이 찾는 시간이 빠르다.

․SRAM(정적 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기억 소자로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다.

․DRAM(동적 RAM)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기억된 내용이 자동 방전되므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일반 주 기억 장치이고 콘덴서로 구성되어 있다.

(2) ROM(Read Only Memory)은 처음에 내용이 기록되면 읽기만 가능한 기억 소자이며 비활성 메모리이며 펌웨어라고도 한다.

․ 컴퓨터 제조회사에서 만들어 설치한 mask-ROM, 사용자가 Rom Writer로 한번만 기록할 수 있는 PROM, 자외선으로 지울 수 있는 EPROM, 전기적으로 지울 수 있는 EEPROM(Electronical Erasable PROM) 등이 있다.

(3) 기타 주기억 장치로는 자기코어, 자기박막 기억장치, MBM, CCD, 조셉슨 소자 등이 있다.

14. 보조 기억 장치

(1) 자기 디스크

․원판 표면에 자화 물질을 도포하여 자기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억 매체로 직접 접근 방식(DASD)으로 읽거나 쓴다. 디스크, 엑세스 암, 헤드로 구성된다.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자기 드럼, 데이터 셀, 광 디스크가 있다.

(2) 자기 테이프

․아세테이트(acetate)나 마이어(mylar), 폴리에스테르 필름에 자화물질을 도포하여 자화의 형태로 사용한 것이다.

․대량의 자료를 반영구적으로 보관하여 메모리 이용 효율이 좋은 반면에 순차적 처리만 가능하여 엑세스 속도가 느리며 새로운 파일을 추가할 때 파일 전체 복사가 필요하다.

15. 기타 기억 장치로 캐시 메모리, 연관 기억 장치, 가상 기억 장치, 램카드가 있다.

16. 처리속도가 빠른 순 : 레지스터 → 캐시 메모리 → 주기억 장치 → 디스크 장치 → 테이프 장치

17. 대용량 순 : 테이프 장치 → 디스크 장치 → 주기억 장치 → 캐시 메모리 → 레지스터

18. 입력 장치에는 키보드, 카드 판독 장치, 종이테이프 판독 장치, 광학식 마크 판독 장치(OMR), 광학식 문자 판독 장치(OCR), 자기 잉크 문자 판독 장치(MICR), 바코드 판독 장치(BCR), 마이크로필름 입력 장치(CIM), 광전펜, 터치스크린, 타블렛, 자기 스트라이프 리더, 라이트펜, 마우스, 조이스틱, 스캐너 등이 있다.

19. 출력 장치에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음성 응답 장치, 마이크로필름 출력 장치(COM), 터미널(CRT), 콘솔 등이 있다.

20. 주변 장치는 중앙 처리 장치와 주기억 장치를 제외한 모든 장치로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가 속한다.

 

3장 PC운영체제

1. 한글 Windows 95의 특징

․32비트 운영 체제

․선점형 멀티태스킹

․자동 감지 설치(PnP : Plug & Play)

․네트워크 기능의 강화

․멀티미디어 기능의 강화

․긴 파일명의 지원

․폴더 개념의 도입

2. 한글 Windows 95의 설치 환경

․컴퓨터 본체 : 486이상, 펜티엄 이상 권장

․RAM : 8MB 이상, 16MB 이상 권장

․하드 디스크 : 75MB 이상, 1GB 이상 권장

․비디오 카드 : 해상도 640×480, 1024×768 이상 권장

3. 선점형 멀티태스킹

․한 응용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겨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제어가 넘어가지 못할 경우 한글 Windows 95에서 강제로 제어권을 넘겨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형태

4. 자동 감지 설치(PnP : Plug and Play)

․새로운 하드웨어를 설치할 때 시스템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필요한 자원을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설치할 하드웨어가 PnP를 지원해야 한다.

5.

표준 설치

한글 Windows 95의 가장 일반적인 설치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기본 파일을 모두 설치한다.

최소 설치

한글 Windows 95의 최소한의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에 선택한다.

사용자 설치

한글 Windows 95의 장치나 네트워크 등에 대하여 자세한 설정을 사용자가 확인하면서 설치한다.

휴대용 설치

노트북과 같은 휴대용 컴퓨터에 설치할 때 선택한다.

한글 Windows 95의 설치 방법

 

 

 

 

 

 

 

6. 한글 Windows 95의 멀티 부팅

종 류

기 능

Normal

기본적인 부팅 방법

Logged(\BOOTLOG.TXT)

부팅 시에 읽어 들인 파일에 대한 정보를 BOOTLOG.TXT 파일에 저장

Safe mode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Config.sys와 Autoexec.bat을 생략하고 안전 모드로 부팅

Safe mode with network support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아 안전 모드로 부팅

Step-by-step confirmation

부팅 과정을 하나씩 확인하면서 부팅

Command prompt only

도스 프롬프트(도스 상태)로 부팅

Safe mode command prompt only

안전 모드 상태의 명령 프롬프트로 부팅

Previous version of MS-DOS

윈도우 95 이전의 도스 버전으로 부팅

7. 한글 Windows 95의 화면 구성

․바탕 화면 : 한글 Windows 95의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아이콘 : 프로그램이나 문서에 해당하는 그림으로 더블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단축 아이콘 : 한글 Windows 95에서 새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삭제해도 실제 파일은 삭제되지 않는다.(확장자 : LNK)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표시되는 곳으로 작업의 전환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입력 모드 윈도우 : 한/영의 전환, 전각/반가의 전환, 한자의 변환 등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표시기(Tray) : 시간이나 볼륨의 조절, 한/영의 설정 상태 등을 알 수 있다.

8. 시작 메뉴

․프로그램 :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메뉴로 등록시킬 수 있다.

․문서 : 최근 작업했던 15개까지의 문서 파일을 나타낸다.

․설정 :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설정하거나 변경한다.

․찾기 : 폴더나 파일, 컴퓨터 등의 정보를 찾아준다.

․도움말 : 한글 Windows 95의 작업에 대한 여러 가지 도움말을 보여준다.

․실행 : 실행 프로그램의 파일명을 직접 입력하여 실행시킨다.

시스템 종료

한글 Windows 95의 가장 일반적인 종료 방법

시스템 재 시작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한글 Windows 95를 다시 시작

MS-DOS 모드에서 시스템 재 시작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DOS 모드에서 윈도우를 시작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온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네트워크 접속을 해제한 후 다른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9. 시스템 종료

 

 

 

 

 

 

 

10. 내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자원들의 정보를 표시하고 환경 설정 및 디스크 드라이브나 폴더, 파일에 대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주변 기기 등을 관리한다.

11. 제어판

․한글 Windows 95의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설정 사항을 변경하는 곳이다.

디스플레이

․배경 화면, 무늬, 화면 보호기, 화면 배색, 해상도, 디스플레이의 설정을 한다.

모뎀

․새로운 모뎀을 설치하거나 설치된 모뎀의 정보를 확인한다.

새 하드웨어 추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설치하며 자동 감지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도 설치할 수 있다.

소리

․윈도우 사용 중 특정 상황에 대하여 소리를 지정한다.

시스템

․설치된 하드웨어의 등록 정보를 표시하거나 목록에서 삭제한다.

․하드 디스크나 CD-ROM의 성능을 최적화 하거나 가상 메모리를 설정한다.

암호

․새로운 암호를 지정하거나 이미 설정되어 있는 암호를 수정한다.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자별로 암호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추가/삭제

․한글 Windows 95에 설치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한글 Windows 95의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한다.

․한글 Windows 95의 부팅용 시동 디스크를 만든다.

12. 프린터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거나 설치된 프린터의 환경을 설정한다.

․스풀(SPOOL) : 프린터와 같은 저속의 입출력 장치를 CPU가 직접 제어할 때 생기는 속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보조 기억 장치에 보관하였다가 프린터로 보내면서 CPU가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시스템 전체의 처리 효율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13. Windows 탐색기

․시스템의 폴더를 계층적으로 표시하여 디스크나 폴더, 파일의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Windows 탐색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작업은 내 컴퓨터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1) 디스크 포맷

디스크를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트랙과 섹터를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빠른 포맷

한 번 이상 포맷된 디스켓에만 사용할 수 있다.

전체

디스크 전체를 포맷하며 포맷 후 불량 섹터를 검사한다.

시스템 파일만 복사

디스크를 포맷하지 않고 시스템 파일만 복사한다.

(2) 디스크 복사

․원본 디스크의 구조와 내용을 복사 본 디스크로 복사하는 기능으로 원본 디스켓과 대상 디스켓의 용량과 크기가 같아야 한다.

(3) 폴더나 파일의 선택

하나의 개체

선택할 폴더나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 한다.

떨어져 있는 개체

선택할 폴더나 파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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